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 행복연구센터
  • 행복DB
  • 행복스토리
  • 뉴스레터
  • 행복교육
  • H드라이브
No Result
View All Result
  • 행복연구센터
  • 행복DB
  • 행복스토리
  • 뉴스레터
  • 행복교육
  • H드라이브
No Result
View All Result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No Result
View All Result

행복의 조건_부록 D_유년기 평가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by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5월 7, 2021
in 보고서스케치, 행복스토리
Share on Facebook

부록 D_유년기 평가

 

 

어린이 기질 측정

 

1. 유년기 감정적인 문제 (0 ~ 10세 까지)

 

1 = 수줍음을 몹시 탐, 틱 장애, 여덟 살이 넘어서까지 오줌 싸기, 비 사회적, 심각한 식습관 장애, 기타 주목할 만한 문제점.

3 = 평균 (대체로 무난하지만,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님.)

5 = 좋은 성질, 정상적인 사회성, ‘순한 아이’

 

2. 유년기 환경의 영향력

(이 측정표에서 점수는 아래 항목에 주어진 점수의 총합과 같다. 범위는 5 ~ 25점이다.)

 

2-1. 전반적인 인상

1 = 평가자의 전반적인 인상: 부정적, 양육하기에 적당하지 않은 환경

3 = 유년기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도 긍정적인 감정도 없는 경우

5 = 긍정적, 손상받지 않은 어린시절 : 부모와 형제자매는 물론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 유지, 자기 존중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환경, 평가자가 소망했을 법한 어린 시절

 

2-2. 형제자매들과의 관계

1 = 심각한 경쟁관계, 파괴적인 관계, 형제자매들이 아이의 자존심을 짓밟거나 아예 형제자매가 없는 경우

3 = 정확히 평가할 근거가 없음. 사이가 특히 나빴다는 이야기도 없지만 그렇다고 좋았다는 근거도 없는 경우

5 = 적어도 한 명 이상의 형제자매들과 친밀하게 지냄

 

2-3. 집안 분위기

1 = 기질과 전혀 맞지 않는 집안, 가족의 응집력이 없음, 부모와 함께 있지 않음, 일찍이 어머니와 떨어져 살고 있음, 여러 사회단체에 잘 알려짐, 잦은 이사, 가족생활을 심각하게 침해할 정도의 재정적인 곤란

3 = 평균적인 가정 :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경우 또는 평가할 정보가 부족한 경우

5 = 따스하고 결속력이 강함, 부모가 함께 있고 가족과 함께 뭔가를 하고 서로 나누는 분위기, 아버지와 어머니 둘 다 있으며 이사를 거의 하지 않음, 재정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어려움이 있어도 특별히 화목하게 지내는 가정

 

2-4. 어머니–아이의 관계

1 = 거리가 있음. 적대적. 그릇된 양육 방식에 대해 다른 사람을 비난함(예를 들어 아버지나 선생님을 비난함). 과잉 처벌. 과잉 보호. 지나치게 많은 것을 기대함. 부정적으로 부추김. 아이의 자존심을 세워주지 않음. 또는 어머니가 없음.

3 = 평가 정보가 부족하거나 어머니에 대한 구체적인 인상이 없는 경우.

5 = 잘 양육하고 있으며 자율성을 북돋아줌. 아이가 자기존중감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따뜻하게 대해 줌.

 

2-5. 아버지–아이의 관계

1 = 거리가 있음. 적대적. 지나치게 엄격한 처벌. 비현실적인 기대. 또는 아이가 원치 않는 것을 기대함. 아버지가 없거나, 부정적이거나, 파괴적인 관계.

3 = 평가 정보가 부족하거나 아버지에 대한 뚜렷한 인상이 없는 경우

5 = 따스하고, 아이가 자율성을 키우도록 격려하며, 자기존중감을 발전시키도록 도와줌. 아이와 함께 뭔가를 함. 문제를 상의하고 아이에게 관심을 가짐.

 

Previous Post

행복의 조건_부록 C_정신적 적응기제(방어기제)의 성숙도를 평가하는 방법

Next Post

행복의 조건_부록 E_유년기 환경과 관련하여 50세 무렵에 보여주는 기본적인 신뢰와 미래의 성공적인 노화

Related Posts

[행복수업 연구소개] Give thanks, 오늘도 감사하셨어요?
행복교육 연구스케치

[행복수업 연구소개] Give thanks, 오늘도 감사하셨어요?

4월 29, 2022
75
‘하자’는 사람과 ‘하지 말자’는 사람은 무엇이 다를까?
연구스케치

‘하자’는 사람과 ‘하지 말자’는 사람은 무엇이 다를까?

3월 29, 2022
195
나르시시즘(자기도취) (3)
연구스케치

나르시시즘(자기도취) (3)

3월 28, 2022
80
Next Post

행복의 조건_부록 E_유년기 환경과 관련하여 50세 무렵에 보여주는 기본적인 신뢰와 미래의 성공적인 노화

카테고리

  • 보고서스케치
  • 연구스케치
  • 북챕터스케치
  • 행복교육 연구스케치
  • 오피니언
  • 카드뉴스

인기콘텐츠

2022-1학기 행복교육 심화워크숍 1차 현장 스케치

2022-1학기 행복교육 심화워크숍 1차 현장 스케치

5월 16, 2022
3
제15기 교사행복대학 3차 교육 현장 스케치

제15기 교사행복대학 3차 교육 현장 스케치

5월 10, 2022
83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2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2

4월 29, 2022
163

추천링크

  • 행복연구센터
  • 행복DB
  • 행복스토리
  • 뉴스레터
  • 행복교육
  • H드라이브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방침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220동 643호 TEL: 02-880-6391 FAX: 02-877-6391 Email: happiness@snu.ac.kr
Copyright@2016 Center for Happiness Studies. All rights reserved.

No Result
View All Result
  • 행복연구센터
  • 행복DB
  • 행복스토리
  • 뉴스레터
  • 행복교육
  • H드라이브
  • 로그인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방침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220동 643호 TEL: 02-880-6391 FAX: 02-877-6391 Email: happiness@snu.ac.kr
Copyright@2016 Center for Happiness Studies.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Retrieve your password

Please enter your username or email address to reset your password.

Log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