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 행복연구센터
  • 행복DB
  • 행복스토리
  • 뉴스레터
  • 행복교육
  • H드라이브
No Result
View All Result
  • 행복연구센터
  • 행복DB
  • 행복스토리
  • 뉴스레터
  • 행복교육
  • H드라이브
No Result
View All Result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No Result
View All Result

돈벌이인가? 소명인가?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by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5월 10, 2021
in 연구스케치, 행복스토리
Share on Facebook

돈벌이인가? 소명인가?
: 행복한 사람의 직업 관점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의 목적은 돈벌이(job)입니까? 더 높은 지위(career) 입니까? 아니면 소명(calling)입니까?

  성당 건축 현장을 지나치다가 인부들에게 무슨 일을 하는 거냐고 물은 사람에 관한 이야기가 있다. 첫 번째 인부는 벽돌을 쌓고 있다고 대답했고, 두 번째 인부는 건물을 짓고 있다고 답했다. 그런데 세 번째 인부는 자신이 하나님과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일을 하고 있다고 대답했다(그림-1 참고). 첫 번째 인부의 사고방식은 자신이 하는 일을 돈벌이로 생각한 것이고(jobs), 두 번째 인부의 사고방식은 자신의 일을 더 큰 성취를 위한 과정으로 생각한 것이며(careers), 세 번째 인부의 사고방식은 자신의 일을 소명으로 생각한 것이다(callings).
  심리학자 에이미 프제스나에프스키 Amy Wrzesniewski와 제인 더턴 Jane Dutton (2001)은 우리의 사고방식이 일에 대한 우리의 반응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잘 보여 준다. 연구진은 일을 돈벌이로 이식하는지 아니면, 소명으로 인식하는지에 따라 직업에 대한 만족감과 업무 수행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하기 위해 한 병원 청소부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자신이 병원에서 청소하는 것을 ‘집세를 내기 위해’, ‘밥값을 벌기 위해’, ‘아이들 교육비 마련을 위해’ 등의 돈벌이 수단으로 인식하는 청소부들과 같은 일을 하더라도 ‘하나님이 나에게 주신 일’, ‘환자들의 행복을 위한 일’, ‘병원 의료진과 환자들 모두의 건강을 위한 일’ 등의 소명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을 구분할 수 있었다.
  그리고 자신의 일을 직업으로 경험하는 청소부는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낮고 청소를 따분하고 무의미한 것으로 여긴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자신의 일을 소명으로 인식한 청소부는 일하는 시간을 더 재미있고 의미있게 여겼다.
  이 두 번째 그룹은 일을 하는 태도부터 첫 번째 그룹과 사뭇 달랐다. 그들은 간호사, 의사와 같은 의료진과 더 많이 교류했고, 환자, 방문객들과도 더 많이 대화했으며, 스스로 그들이 접촉하는 모든 사람들을 더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대체로 그들은 자신의 일을 더 폭 넓은 시각으로 바라보면서 스스로의 일을 의미있게 만들어 갔다. 즉 자신들을 일개 청소부로 취급한 것이 아니라, 환자들과 의료진을 위한 일에 헌신하면서 병원의 원활한 운영에 기여하는 공동체의 일원으로 생각한 것이다.
  심지어 자신의 일을 소명으로 인식한 청소부들은 청소부보다 소득이 배로 높지만 자기 일을 밥벌이로 생각하는 간호사나 의료진보다 훨씬 행복했다. 연구진은 미용사, 엔지니어, 식당 종업원에게서도 비슷한 유형을 발견했다. 의식적이든 아니든 자신의 일을 단순히 돈벌이로 생각하는 사람들보다 소명으로 여기는 사람들이 더 행복했고 자신의 삶에 더 만족했다.

 

 

*더 알고 싶다면,

Wrzesniewski, A., & Dutton, J. E. (2001). Crafting a job: Revisioning employees as active crafters of their work.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6(2), 179-201.
http://dx.doi.org/10.5465/AMR.2001.4378011

 

Classical Study Series 

Previous Post

돈과 행복3: 19세 때의 쾌활함과 부모의 부유함이 37세 때의 연소득에 미치는 효과

Next Post

돈의 심리적 결과

Related Posts

COVID-19의 지속적 영향: ‘덜 매력적인’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마스크를 더 자주 착용한다는 연구 결과
보고서스케치

COVID-19의 지속적 영향: ‘덜 매력적인’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마스크를 더 자주 착용한다는 연구 결과

3월 1, 2023
140
신경끄기 연습(1)
카드뉴스

신경끄기 연습(1)

3월 1, 2023
274
Vol.78 올해도 ‘작심삼일’ 반복하실 건가요?
연구스케치

Vol.78 올해도 ‘작심삼일’ 반복하실 건가요?

12월 30, 2022
270
Next Post

돈의 심리적 결과

카테고리

  • 보고서스케치
  • 연구스케치
  • 북챕터스케치
  • 행복교육 연구스케치
  • 오피니언
  • 카드뉴스

인기콘텐츠

행복수업 1분레시피

행복수업 1분레시피

3월 13, 2023
90
행복수업 1분레시피

행복수업 1분레시피

3월 8, 2023
179
Vol.30 23′ MAR Happiness Calendar

Vol.30 23′ MAR Happiness Calendar

3월 1, 2023
836

추천링크

  • 01-행복연구센터
  • 01-행복연구센터-교육사업
  • 01-행복연구센터-문화컨텐츠사업
  • 01-행복연구센터-센터소개
  • 01-행복연구센터-연구사업
  • 02-행복DB
  • 02-행복DB-도서
  • 02-행복DB-명언
  • 02-행복DB-미디어
  • 02-행복DB-보고서
  • 02-행복DB-언론자료
  • 02-행복DB-연구논문
  • 02-행복DB-웹사이트
  • 02-행복DB-행복연구센터발간자료
  • 03-행복스토리
  • 03-행복스토리-보고서스케치
  • 03-행복스토리-북챕터스케치
  • 03-행복스토리-연구스케치
  • 03-행복스토리-오피니언
  • 03-행복스토리-카드뉴스
  • 03-행복스토리-행복교육연구스케치
  • 04-뉴스레터
  • 05-행복교육
  • 05-행복교육-행복교과서
  • 05-행복교육-행복교과서 챕터가이드
  • 05-행복교육-행복교육워크숍
  • H드라이브
  • 개인정보 취급방침
  • 메인화면
  • 에디터
  • 이용약관
  • 페이스북
  • 행복연구센터
  • 회원가입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방침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220동 643호 TEL: 02-880-6391 FAX: 02-877-6391 Email: happiness@snu.ac.kr
Copyright@2016 Center for Happiness Studies. All rights reserved.

No Result
View All Result
  • 행복연구센터
  • 행복DB
  • 행복스토리
  • 뉴스레터
  • 행복교육
  • H드라이브
  • 로그인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방침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220동 643호 TEL: 02-880-6391 FAX: 02-877-6391 Email: happiness@snu.ac.kr
Copyright@2016 Center for Happiness Studies.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Retrieve your password

Please enter your username or email address to reset your password.

Log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