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록 B_이너시티 남성과 터먼 여성
1960년대 말, 다른 중요한 종단 연구를 검토함으로써 하버드 대학교 성인발달연구에 새로운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 하버드 대학교 성인발달연구의 대상자들은 지능이 높고 특권을 가진 백인 남성 집단으로, 대상자 구성이 동일하다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새로운 종단 연구를 통해 특권이 훨씬 적고 지능이 낮은(최소한 IQ 검사를 통해 보았을 때) 대상자들과 비교할 수 있었다.
1980년대에 이르러 우리 연구팀은 또 다른 종단 연구 자료를 확보했다. 이 종단 연구는 지능이 매우 뛰어나지만 특별한 혜택을 받지 못한 여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였다. 이러한 비교 기회를 통해 연구팀은 몇 가지 문제에 대해 유전적 영향과 환경적 영향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더 세부적으로는 어떤 종류의 사회학적 요인이 인간 성장에 영향을 주는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나는 이 두 가지 연구 결과를 새로운 실마리의 맥락 안에서, 또 그랜트 연구의 결과를 확장하는 의미에서 참조했다.
1. 이너시티 집단(청소년 범죄에 관한 글루엑 연구)
1969년 셸든 글루엑과 엘리너 글루엑의 아량 덕분에 두 번째 종단 연구 자료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1940년대에 이들은 보스턴 도시 빈민가 출신으로 소년원에 재구류된 십대 백인 남성 청소년 500명을 대상으로 전향적 연구에 착수했는데, 이것이 바로 ‘청소년 비행에 관한 글루엑 연구’의 시작이었다. 글루엑 부부는 대상자들을 지능별(엑슬러–벨르뷔 지능검사법에 따르면 이들의 평균 IQ는 95였음), 인종별로 구분한 뒤, 이들과 비슷하게 범죄율리 높은 지역에 살며, 소수민족 이민자 가정 출신이고, 가난한 도시 학교를 다니다 소년원에 왔지만 심각한 범죄이력은 없는 500명의 통제 집단과 비교 연구했다.
글루엑 연구의 초기 자료 수집 단계는 그랜트 연구와 다르지 않았다. 이들도 정신과 면담, 신체 측정, 질병 여부 검사, 가족력, 사회경제적 계급, 그리고 로르샤흐 검사까지 받았다. 그러나 글루엑 부부는 대상자들이 32세가 되던 해인 1962년에 후속 연구를 중지했다. ‘국립 알코올 남용 및 중독 연구소’가 그랜트 연구에 연구비를 지원한 덕분에, 나는 1970년대에 그랜트 연구와 글루엑 연구를 통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성인발달연구는 사회적으로 특권이 많고 지능이 높은 하버드 집단 대상자들과 이너시티 집단 대상자들을 비교함으로써 더욱 풍성해질 수 있었다.
두 연구가 통합된 뒤 성인발달연구에서는 1962년에서 1974년 사이 이너시티 집단에 대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시기를 제외하고는 하버드 집단과 이너시티 집단을 동일한 방법으로 후속 연구했다.
이너시티 집단 대상자 대다수는 1925년에서 1932년 사이에 출생했는데, 일찌감치 차별과 박탈을 당한 기억을 갖고 있었다. 그렇지만 이들은 또한 제대군인원호법과 전후 미국 경제 성장의 수혜자이기도 하다. 1950년대까지 한때 무시당하던 아일랜드와 이탈리아 이민자 부모에게서 태어난 이들은 보스턴의 정치를 좌지우지할 만큼 인구가 불어났다. 가장 폄하받는 도시 빈민의 자리는 남부에서 이주해온 아프리카계 흑인들로 교체되었다. 대상자의 아버지 10명 중 1명이 중산층에 속했던 것과 달리, 대상자들이 47세가 되었을 때는 50퍼센트가 중산층에 진입했다. 이너시티 집단이 이룬 사회경제적 성공은 “희망 없는” 하층민으로 보낸 어린 시절의 불우한 환경을 극복하고 탄탄한 중산층이 된 사람들의 표본이었다. 이들은 “성공”이라는 말의 정의가 무엇인지를 합리적으로 보여준 사람들이었다.
2. 터먼 여성 집단
1920년 스탠포드 대학의 저명한 심리학자 루이스 터먼은 약 1,500명의 그래머스쿨(영국 및 영어 사용권 국가에서 운영되는 7년제 대학 입시 대비 인문계 중등학교) 출신 학생들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대부분 4학년인 이들은 1906년에서 1911년 사이에 태어난 출생 집단으로, 오클랜드, 샌프란시스코, 로스앤젤레스에 사는 IQ 140 이상의 아이들을 대표했다. 이들은 5년을 주기로 설문 조사를 받았으며, 사망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연구에서 탈퇴한 대상자가 거의 없다. 터먼 집단에서 672명은 여성이며, 이들 중 대다수가 대학에 진학했다.
1987년 스탠포드 대학의 로버트 시어서와 앨버트 해스포트, 캐롤라인 베일런트, 그리고 나는 터먼 집단 가운데 78세에서 79세가 된 여성들의 기록을 일 년에 걸쳐 재검토했으며, 생존한 40명을 면담 조사했다. 우리는 비교를 용이하게 하고자 그랜트 연구 대상자들에게 적용한 면담 진행 방식을 사용했다. 그랜트 연구의 남성 대상자들과 비슷한 (또는 더 우수한) 여성 집단은 이 책에 터먼 여성 집단으로 등장한다. 그리고 우리는 이 여성들을 통해 성차에서 비롯한 사회적 영향에 관해 몇 가지 연구를 할 수 있었다.
1920년대에 캘리포니아는 주로 승격된 지 얼마 되지 않았다. 한 연구 대상자는 금문교가 건립되기 전 마지막 배가 금문 해협을 지나간 것을 기억하고 있었다. 당시 로스앤젤레스의 인구는 50만명에 불과했다. 터먼 여성들은 미국 서부 개척자들의 후손이었다. 한 대상자의 할머니는 침략자를 도끼로 무찔러 목숨을 건진 일도 있었다. 다른 대상자의 할아버지는 고등학교 교사였는데 수업을 시작하기 전이면 으레 학생들이 가진 무기를 거두었고, 한 대상자의 아버지는 애리조나로 가는 역마차 승차권을 포커 게임으로 따기도 했다.
터먼 여성의 아버지 중 20퍼센트는 육체노동자였으며, 30퍼센트는 “전문직” 종사자였다. 1명의 아버지만이 비숙련 노동자였는데, 버클리 대학교의 건물 관리인으로 일한 덕분에 총명한 다섯 자녀를 대학에 무료로 보낼 수 있었다.
터먼 여성은 신체적으로나 지적으로 매우 뛰어난 아이들이었다. 그러나 평균 IQ 151이라는 높은 지능 때문에 심리적인 문제를 갖지는 않았다. 반대로 그들의 정신 건강은 다른 학급 친구들보다 명백히 양호했다.
이들이 75세가 될 때까지 후속 연구를 한 뒤 터먼과 그의 동료들은 이 여성들이 유머 감각, 상식, 인내심, 지도자의 자질이 뛰어나며, 같이 학교를 다닌 다른 학생들보다 인기도 많다는 것을 관찰했다. 그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미혼으로 지낸 비율이 높았지만 건강은 더 좋았다. 80세 때 이들의 사망률은 하버드 집단 남성과 마찬가지로 같은 출생 집단의 백인 여성 사망률의 절반에 머물렀다. 하버드 대상자들처럼, 터먼 여성의 반 이상은 80세를 넘겨 생존했다.
그러나 지능이 높은 터먼 여성들의 직업은 많은 역설을 보여주었다. 이들은 아직 투표권을 갖지 못한 어머니에게서 자랐다. 당시 켈리포니아 주의 대학 학비는 매우 쌌기 때문에 (스탠포드 대학과 버클리 대학의 학기 당 수업료는 25달러에서 50달러였다) 이 총명한 여성들에게 학사 학위는 이루기 어렵지 않은 꿈이었다. 그리고 20세 때 몰아닥친 대공황과 30세 때 일어난 2차 대전은 이들에게 일터로 나가라는 압력을 주었다. 그러나 이들이 가질 수 있는 직업은 다양하지 않았고, 보수도 적었으며, 일할 기회도 많지 않았다. 2차 대전이 어떤 일자리를 열어주냐고 물었을 때 버클리 대학교를 졸업한 한 대상자는 “타자수요.”라고 무덤덤하게 대답했다.
터먼여성의 거의 50퍼센트는 평생 정규직 일자리에서 일했다. 대다수가 대학을 졸업했고 많은 여성들이 대학원에 진학했다. 그런데도 그들의 연 최대 평균 소득(1989년 기준으로 3만달러)은, 평균 IQ가 95이고 교육 기간이 10년에서 11년 밖에 되지 않은 이너시티 남성 대상자의 연 최대 평균 소득과 같았다. 정쟁 준 방위산업체는 여성 노동자를 많이 채용했는데 고교 중퇴 여성은 경제적 혜택을 받았는지 몰라도, 재능 많은 터먼 집단 여성에게는 무거운 짐이었다.
그러나 터먼 집단 남성에게는 2차 대전이 매우 좋은 기회를 가져다 주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제대군인원호법은 터먼 남성들에게 대학원에 무료로 진학할 기회를 주었으며, 이들 가운데 몇 명은 로스앨러모스(Los Alamos, 뉴멕시코주에 있는 작은 도시로 원자력실험연구조사 설립된 곳), 리버모어국립연구소(Lawrence Livermore National laboratory) 그리고 실리콘 밸리를 건설하는 주역이 될 수 있었다. 또 몇몇 남성들은 자신의 재능을 로스앤젤레스 연예 산업에 바쳤다. 루이스 터먼의 아들과 딸도 연구대상자였다. 이들은 스탠포트 대학교를 졸업한 후 오랜 세월을 모교를 위해 일했다. 아들은 학장이자, 실리콘밸리를 건립한 많은 사람의 멘토 역할을 했고, 딸은 대학 시국사를 관리하는 책임자로 일했다.
결과적으로 우리의 세 표본 가운데, 사회적 편견이 인간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가장 잘 보여준 집단은, 친척 대다수가 여러 세대에 걸쳐 미국에 살고 대학교육을 받은 중산층 출신의 터먼 여성 집단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