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록 F_주관적인 신체건강 측정
연구에 필요한 질문은 굵은 서체, 79세 된 연구 대상자의대답은 보통 서체로 되어 있다. 점수 체계는 괄호 안에 적혀있다. 이 연구 대상자는 총 23점 중에서 17점을 받았다. ‘행복하고 건강함/불행하고 병약함’ 분류표에서 19점 이상이면 ‘신체적 무능 상태가 아님’으로 간주된다.
1. 건강 때문에 당신은 60세에는 할 수 있었던 일을 할 수 없는가?
전혀 줄어들지 않았다. (2)
어느 정도 줄어들었다. (1)
기술하기 : 예를 들어 장작으 예전만큼 팰 수는 없지만 요즘에는 천연가스 난방을 이용하므로 땔감이 그리 많이 필요하지도 않다. (1)
2. 과거에 당신은
a) 심한 육체적 활동에 참여했는가?
그렇다. (3)
그렇다. 하지만 천천히 하는 편이다. (2)
아니다. (1)
기술하기 : 지난해부터 활강 스키를 포기했다(77세). 활강 스키를 좋아했지만, 뒤에서 스키보드 타는 젊은 친구가 나를 칠까봐 가족들이 (조금이라도) 걱정하는 것은 원치 않는다. 나는 다섯 살 때부터 스키를 탔는데 말이다. 젠장. (1)
b) 쉬지 않고 층계를 두 개씩 올랐는가?
그렇다. (3)
그렇다. 하지만 지금은 천천히 오르는 편이다. (2)
아니다. (1)
c) 쉬지 않고 3킬로미터 이상 또는 도심지를 20블록 이상 걸은 적이 있는가?
그렇다. (3)
그렇다. 하지만 천천히. (2)
아니다. (1)
기술하기 : 그렇다. 지난달 시카도 도심지를 쉬지 않고 25블록 정도를 걸었다. (3)
3. 아직도 가벼운 기구를 움직이고 가벼운 옷가방을 공항에서 직접 나를 수 있는가?
그렇다. (2)
아니다. (1)
기술하기 : 운동은 이 나라에서 끝없는 생활이다. (2)
4. 건강 때문에 대부분의 활동이 위축되었는가? (예를 들어 마당에서 하는 일 등이 줄어들었는가?)
그렇다. (1)
아니다. (2)
기술하기 : 어두운 데서 뭘 보기가 조금 힘들지만 아직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더 이상 장거리 여행은 하지 못한다. (1)
5. 건강 때문에 대부분의 활동을 그만두었는가? (예를 들어 낚시나 정원 가꾸기 등을 그만두었는가?)
그렇다. (1)
아니다. (2)
기술하기 : 젊은 여자 친구들과 함께 여러 가지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그들 중 세명과 지난 4월에는 파리, 1월에는 산타페에 갔고, 다가오는 10월에는 플로렌스와 베니스를 갈 것이다. (2)
6. 건강 때문에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다른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이 힘들어졌는가?
그렇다. (1)
아니다. (2)
기술하기 : 아니다. (2)
7. 시내로 갔을 때 휠체어나 지팡이에 의존해야 하는가, 아니면 짐꾸러미를 옮기려면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가?
그렇다. (1)
아니다. (2)
기술하기 : 아니다. (2)
8. 건강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는 데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가? (예를 들어 목욕, 옷 입기, 생필품 쇼핑하기)
그렇다. (1)
아니다. (2)
기술하기 : 아니다. 브룩스 브라더스 옷이 어떤건지 한번도 본 적 없는 어떤 사람은 나보고 ‘걸어다니는 잡동사니’라고 한다.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