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록 K_품위 있는 노화 측정
1. 사회적으로 아직 더 기여할 수 있다. 새로운 사상에 개방적이고, 다른 사람을 배려한다(신체건강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0 ~ 3)
2. 과거를 받아들이며, 과거에 이룬 것을디 삶의 자양분이 된다(에릭 에릭슨이 말하는 통합). (0 ~ 2)
3. 에릭슨이 분류한 그 밖의 다른 기술, 즉 기본적인 신뢰(인생에 대한 희망), 분별 있는 자율성과 주도권(나이 들어서 근면성, 생산성, 친밀성은 언제나 지닐 수 있는 것이 아니다)을 갖고 있다. (0 ~ 3)
4. 인생을 즐기고, 유머 감각이 있으며, 즐기고 놀 줄 아는 능력.(심약한 사람들에게는 나이 든다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다 보니, 모두가 행복할 수는 없게 마련이다.) (0 ~ 3)
5. 나이 들면서 느끼는 수치심을 유쾌하게 받아들이고 남의 도움을 받아야 할 때는 우아하게 받는다. 또 자신을 잘 관리한다. 병이 났을 때 의사가 기꺼이 돌봐주고 싶어하는 인물이다. (0 ~ 2)
6. 나이 들어서도 생존해 있는 친구들과 관계를 유지하고 새로운 친구를 잘 만든다. (0 ~ 2)
총계
등급 요약
13 ~ 15 = 유난히 정력적으로 늙어간다. 성공적인 노화의 거의 모든 기준을 충족시키며, 의사와 손자들로부터 사랑받는다.
10 ~ 12 = 평가자가 75세라면 동의할 만한 적응력을 지닌 노년.
7 ~ 9 = 정말 뛰어난 면도 있지만 심각한 한계도 있다.
4 ~ 6 = 늙어가는 일에 그럭저럭 적응한다. 젊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상투적인 노인 유형에 속하거나 또는 좀 더 완고하고 불만이 많다. 앞에 제시한 판단 기준을 많은 부분 만족시키지 못한다.
0 ~ 3 = 보통 수준의 우울증, 불평, 의존성, 경직성, 퇴행, 소심함을 보이며 자기중심적이다. 나이 들어가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함. 이런 부류의 노인들은 의사나 젊은 친척들도 싫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