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키기는 무얼 의미할까요?
흔히들 우리는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 것과 다름없다.’라는 말을 하곤 합니다. 이처럼 건강은 우리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건강이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아무 탈이 없고 튼튼한 상태를 말합니다. ‘건강하다’는 것을 간단히 설명하면, 맛있게 식사를 할 수 있고, 질병이 없으며, 몸이 가볍게 느껴지고, 숙면을 할 수 있으며, 기분이 밝고, 즐거운 마음으로 가정과 사회에서 조화롭게 활동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건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은 둘 다 중요하며,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 두 가지의 건강을 모두 관리하며 지킬 수 있어야 합니다 는 것에는 동의합니다. 그렇게 하면, 사람들은 자신이 받은 고통을 인식할 수 있게 되고, 자신의 마음을 치유하고 삶에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게 됩니다.
왜 건강을 지켜야 할까요?
사실, 건강이 행복의 주된 요소라는 사실은 모두가 공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연구결과들에 따르면, 실제로 건강과 행복 사이에는 꽤 높은 상관관계가 존재합니다. 미시간대학교의 한 연구에 따르면, 신체적으로 활발한 사람들이 더욱 높은 행복감을 보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건강한 사람이 더욱 행복하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행복한 사람이 더욱 건강하다는 연구결과들도 있습니다. 종합해보면, 행복과 건강은 쌍방향적입니다. 행복이 우리의 건강에 기여하며, 또한 건강이 우리의 행복에 기여합니다. 이처럼 건강과 행복은 선순환의 관계에 있습니다. 건강하면 행복해지고, 이러한 행복감은 사람을 더욱 건강하게 만듭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인간의 가장 큰 불행은 돈 문제와 빈곤 때문에 발생하기보다는, 오히려 실패한 인간관계와 육체적, 정신적 질환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한 연구에서는, 나이가 들어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건강과 인간관계를 뽑았습니다. 즉, 노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자신의 건강을 지키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인생의 친구를 곁에 둔다면 건강한 노후를 맞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의 삶에서 건강은 매우 중요하며, 이는 행복과 직결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행복한 삶을 위해서 반드시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지켜야만 합니다.
어떻게 건강을 지켜야 할까요?
행복을 높일 수 있는 대표적인 신체적 건강관리 활동은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요? 첫째, 운동 목표에 도달했을 때의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둘째, 운동하는 동안 순간을 만끽하며 그 순간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셋째, 운동을 함께하는 사람과의 돈독한 관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운동은 내 몸이 살아있음을 느끼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통해 건강과 행복,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