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뭘까? 학술적으로 표현하자면, 청소년들의 행복을 가장 잘 설명하는 요인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2019 청소년 행복 보고서>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이러한 노력은 <2019 청소년 행복 보고서> 연구자들이 연구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4개 영역 22개 지표(질문)에 나타나 있다. 모든 질문은 네 혹은 아니오(yes or no)로 응답한다.
영역1: 가정
- 감정적 무시(Emotional neglect): 내 가족은 내 기분을 무시한다.
- 방임(Supervisory neglect): 내 가족은 나를 방치한다.
- 보호자 역할을 하고 있음(Young carer): 내가 보호자 역할을 한다.
- 한 번 이상의 이사(Moved house more than once): 최근 2년 사이에 한 번 이상 이사를 했다.
영역2: 가정 경제
- 실업(Unemployment): 가정 내에 일정한 소득이 있는 사람이 없다.
- 무상급식(Free school meals): 나는 무상급식이 가능하다.
- 3개 이상의 없음(Child missing three or more items): 용돈, 내 발에 맞는 신발, 내 체형에 맞는 옷, 스마트폰, TV, 친구와 안전하게 놀 장소, 가족 명의 자동차, 매달 하루 이상 가족과의 외출, 연 1회 가족과 즐기는 휴가에서 3가지 이상이 없다.
- 친구보다 돈이 없다는 지각(Child has less money than friends): 나는 친구보다 돈이 부족하다.
- 가족의 돈에 대한 걱정(Child worries about how much money family has): 나는 우리 가족의 재정 상황에 대해 자주 걱정한다.
- 매일 먹을 음식의 부족(Child has not have enough food to eat each day: 나는 먹을 것이 충분하지 않다.
- 내 방이 없음(Child shares a room): 나는 내 방이 없다.
- 내 침대가 없음(Child shares/does not have bed): 나는 내 전용 침대가 없다.
- 최근 2년 사이에 집이 없음(Homeless in the last two years): 우리 가족은 최근 2년 사이에 집이 없다.
영역3: 학교
- 최근 3개월 사이의 따돌림(Bullying in the last three months): 나는 최근 3개월 사이에 따돌림을 당한 적이 있다.
- 거의 매일 학교에서 다툼(Fights at school every/most days): 나는 학교에서 거의 매일 다툰다.
- 학교를 안전하다고 느끼지 못함(Child does not feel safe at school): 학교는 안전한 곳이 아니다.
- 최근 2년 내에 전학 경험이 있음(Child moved school in past two years): 나는 최근 2년 내에 전학을 갔다.
영역4: 동네
- 학교 가는 길을 안전하다고 느끼지 못함(Child does not feel safe on way to/from school): 학교까지 가는 길은 안전하지 못하다.
- 내가 사는 동네를 안전하다고 느끼지 못함(Child does not feel safe walking in area they live): 내가 돌아다니는 지역들은 안전하지 못하다.
- 내가 사는 동네에서 거의 매일 다툼이 있음(Fights in local areas every/most days): 동네에 사는 사람들끼리의 다툼이 거의 매일 있다.
- 이웃(동네 사람)과 문제가 있음(Neighbourhood problems): 2명 이상의 동네 사람과 갈등 혹은 문제가 있다.
- 범죄나 반사회적 행동을 경험했음(Experienced crime/anti-social behaviour): 나는 우리 동네에서 범죄나 반 사회적 행동을 경험한 적이 있다.
위 그림은 이 질문들에 대한 응답의 결과를 보여준다. 그림의 좌측은 설문 문항(지표)을 보여준다. 설문 문항 오른쪽 괄호 안의 숫자는 각 질문에 네(yes)라고 말한 사람의 비율을 보여준다. 그림 좌측 설문 문항에서 회색이 칠해진 것은 해당 설문에 대한 그림 오른쪽 통계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값이라는 뜻이다. 그림의 우측은 각 설문 문항이 청소년 행복 감소를 얼마나 설명하는지 보여준다. 그림 오른쪽 부분의 숫자가 높을수록 해당 지표가 청소년 행복에 미치는 영향이 강하다는 뜻이다. 정리하면, 그림 왼쪽에 회색이 칠해진 지표들에 대한 그림 오른쪽의 설명량을 보면, 청소년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 수 있다.
먼저 가정 영역부터 살펴보자. 가정 영역에서 청소년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지표는 두 가지였다. 하나는 가족 구성원들이 청소년의 감정을 무시하는지 아닌지이고, 다른 하나는 가족 구성원들이 청소년을 방치(방임)하는지 아닌지이다. 가족 구성원이 청소년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방치할수록 청소년은 불행하다.
다음은 경제적 영역이다. 경제적 영역에서 청소년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네 가지다. 첫째, 청소년들은 용돈, 내 발에 맞는 신발, 내 체형에 맞는 옷, 스마트폰, TV, 친구와 안전하게 놀 장소, 가족 명의 자동차, 매달 하루 이상 가족과의 외출, 연 1회 가족과 즐기는 휴가에서 3가지 이상이 없을 때 불행해진다. 둘째, 청소년들은 친구보다 돈이 없다고 느낄 때 불행해진다. 셋째, 청소년들은 가족 구성원들이 돈이 없다고 느낄 때 불행해진다. 넷째, 청소년들은 가족 구성원이 살 집이 없을 때 불행해진다.
다음은 학교 생활 영역이다. 학교 영역에서 청소년 불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세 가지다. 첫째,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할 때 불행하다. 둘째,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갈등과 다툼이 끊이지 않을 때 불행하다. 셋째, 청소년들은 학교에 안전하다고 느껴지지 않을 때 불행하다.
끝으로 동네 영역이다. 동네 영역에서 청소년 불행에 미치는 요소는 네 가지다. 첫째, 청소년들은 학교를 오가는 길이 안전하다고 느껴지지 않을 때 불행하다. 둘째, 청소년들은 동네 전체가 안전하다고 느껴지지 않을 때 불행하다. 셋째, 청소년들은 동네에서 다툼과 갈등이 끊이지 않을 때 불행하다. 넷째, 청소년들은 범죄나 반사회적 행동을 경험했을 때 불행하다.
이 중에서도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는 것은 청소년의 불행을 가장 높은 비율로 설명하고 있다(6.4%). 학교 가 안전하다고 느끼지 못하는 것이 그다음을 따르고 있고(5.4%), 3가지 이상 부족한 것(5.2%)과 친구보다 돈이 적은 것(4.5), 가정에서 감정적으로 무시당하는 것(4.0%)도 모두 청소년의 불행을 높은 비율로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리하면, 청소년들은 따돌림, 학교가 안전하다는 지각, 가정의 재정 상태, 청소년에게 공감해주지 못하는 것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런 지표에 대한 공동체의 대응이 긍정적일 때는 행복해지지만, 이런 지표에 대해 공동체가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거나, 무시할 때는 불행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