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로서 일의 의미를 찾는 것이 왜 중요할까?
일의 가치를 잃게 하는 7가지 잘못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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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그림은 조직 내에서 개인이 일의 가치를 잃도록 만드는 7가지 잘못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있다. 개인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와의 단절, 인정과 칭찬의 부족, 무의미하고 관료주의적인 일, 불공정 및 불평등한 대우, 영향력 및 권리 박탈, 지지적 관계로부터의 단절, 신체·정서적 피해 등의 7가지 요인들은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상실케 한다.
여러 가지의 직업 중 간호사, 교사와 같은 특정 직업은 타인에게 잠재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직업이다. 그리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의 특성상 직업에 대한 의미감 및 사명감 등은 그 직업을 성공적으로 유지하도록 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 특히, 직장에서 의미있는 일과 의미있는 관계는 조직과 구성원의 잠재적으로 바람직한 결과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러한 일에 대한 가치감은 직업이 무엇인지, 그 직업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지, 웰빙한 삶을 살고 있는지, 웰빙을 위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등과 관련 있음이 기존 연구들을 통해 밝혀졌다.
한 연구에서는 총 432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에게 의미로운 일과 교사-학생 관계, 직업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Lavy & Bocker, 2017). 연구 결과, 교사가 일에 가치와 의미를 느끼면 교사-학생 관계가 좋아지게 되고, 이렇게 좋아진 관계는 교사의 직업 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높은 직업 만족도는 교사-학생 관계를 증진시키고, 나아가 교사가 일에 의미와 가치를 느끼게 만들며, 직업에 만족하면 일에 가치와 의미를 느끼게 되어 교사-학생 관계가 증진됨을 밝혀내었다. 이를 아래 그림과 같이 정리하였다.
의미로운 일, 교사-학생관계, 직업만족도의 관계(Lavy & Bocker, 2017)
앞서 언급했듯이 교사들은 학교에서의 일상 중 매 선택에 사명감과 의미감이 필요하다. 이는 직업만족도를 좌지우지하는 중요한 변인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이유로 이를 고려하지 않은 채 학교생활을 이어나가고 있다. 위 연구결과는 일에 대한 의미감이 직업적 결과나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 교사로서 자신의 일에 의미를 느끼는 것이 직업생활에서의 행복을 챙겨 궁극적으로 삶 전반에서의 행복도 챙길 수 있는 첫 걸음임을 시사한다.
학교에서의 다양한 맥락 속에서 의미를 찾아냄으로써 교사로서 일에 대한 의미감과 통제감을 증진시킬 수 있다. 그리고 이 과정 속에서 학생과의 관계는 중요한 요인으로 학생과의 좋은 관계를 위해 노력을 투자하는 것이 결국 교사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방법임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이렇게 증진된 행복이 학생과의 관계를 좋게 하는 선행 요인이 되어, 결국 교사의 행복을 위한 선순환이 시작되는 것이다. 의미감은 그 정도가 높아지기도 하고 낮아지기도 하며, 생기기도 하고 없어지기도 하며, 일상의 곳곳에서 빈번하게 느낄 수 있는 것으로 기존 연구들에서 밝혀져 있다. 교사로서 학교생활의 곳곳에 얼마나 의미를 느끼고 있는지 돌아보고, 학교에서 하는 나의 모든 일에 작은 의미를 하나씩 붙여보기를 권한다.
Reference
Lavy, S., & Bocker, S. (2018). A path to teacher happiness? A sense of meaning affects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which affect job satisfaction.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9(5), 1485-1503.
https://doi.org/10.1007/s10902-017-9883-9
[Meaningful work & Happi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