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행복연구센터 뉴스레터 Broaden&Build Happiness에서는 매월 행복연구센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를 한 편씩 소개해 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박사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행복연구센터 연구팀 주진영입니다.
저는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스포츠레저전공으로 박사를 졸업하고, 현재 여가스포츠와 같은 여가활동이 행복과 well-aging에 미치는 다방면적인 영향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스포츠 학문은 다양한 학문과 융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학문인 만큼 행복연구센터 연구팀에 합류한 이후에 행복에 관련한 다양한 심리적 변인으로 연구의 영역을 넓혀가기 위해 많이 배우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주로 어떤 연구를 하고 계신가요?
저는 크게 두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여 왔습니다. 첫째로 여가스포츠와 같은 여가활동이 행복이나 우울감에 어떠한 영향력을 기여하는지에 대한 연구와 두 번째로 여가지속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탐구하는 연구를 하여 왔습니다. 첫 번째와 관련된 연구로는, 1. 코로나 전/후 여가활동유형의 차이와 우울감의 관한 연구, 2. 여가다양성이 여가만족감, 행복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두 번째와 관련된 연구로는, 여가지속을 장려하기 위해서는 여가제약이 무엇인지 알아봐야 하기 때문에 1. 여성 요트동호인의 여가제약을 탐색하기 위해 질적 연구를 진행하였고, 2. MZ 세대들의 여가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그들의 대표적인 특성과 여가소비의 관계를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연구를 통해서 각 집단에 따라 여가문화와 특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고, 여가활동과 행복은 긍정적으로 연관이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사회와 각 집단 안에서 자신에게 맞는 여가활동에 지속적인 참여를 장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심리적 개입 방안이 무엇인지 연구하고자 합니다.
🌝 최근 진행한 연구 중 재미있었던 연구 한 가지만 소개해 주세요!
청소년기부터 규칙적인 여가활동을 하면 성인이 된 후 행복감이 높아진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이처럼 여가활동은 우리의 삶을 풍부하게 만들어 주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다양한 여가활동을 장려하는 목소리를 사회적으로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다양한’ 여가활동이 행복을 느끼는데 중요한 요인일까요?
여가활동의 다양성(LR), 여가시간(LT), 여가빈도(LF)와 여가만족감과 행복감에 관련하여 연구를 한 결과, ‘여가활동의 다양성이 여가만족감이나 행복감에 항상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가만족도가 낮을 때에는 여가다양성이 행복감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지만, 높을 때는 여가다양성이 행복감에 뚜렷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여가 경험의 독특한 상호작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여가활동을 통해 만족감을 느끼는 데에는 다양한 이유들이 존재하지만, 다양성이 항상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는 것은 아닐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박사님이 생각하시는 행복은 무엇인가요?
행복은 말로 설명하기엔 다소 어려운 개념 같습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편안한’, ‘여유로운’, ‘따뜻한’, ‘활기찬’ 과 같은 스스로에게 맞는 몇 개의 감각적 상황을 상상해보며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스스로에게 무엇을 좋아하는지, 언제가 행복했는지 물음을 통해서도 알아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저에게는 가족들과 맛있는 음식을 함께 먹고, 좋아하는 친구들과 소소하고 다정한 대화를 나누는 것, 나에게 집중하며 요가 할 때, 여름의 푸른 나무를 보며 걷는 등산, 걷기 등 일상 속의 작은 순간순간들이 저를 행복하게 만드는 요소인 것 같습니다.
이처럼 나에게 맞는 여가활동이나, 일상 속 다양한 경험 들을 통해 나 자신을 더 잘 알게 되고, ‘지금 이대로도 충분히 좋다’, ‘소소한 기쁨의 감정’을 느끼게 된다면, 그것이 행복이라 생각합니다.
‘행복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라는 클리셰한 말이 진부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나를 더 잘 알아가기 위해 스스로 움직이고 경험하는 모든 순간 안에 행복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마음껏 움직이고 경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