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돈은 우리를 더 행복하게 할까요? 일부 연구에 따르면 부유한 사람들이 더 행복해지는 경향이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돈을 우선순위에 두는 것을 반대의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번 편에서는 돈과 행복의 관계에 대해 소개합니다.
1. 돈을 중요시하는 경향 VS. 시간을 중요시하는 경향 중 행복에는 어떤 것이 유리할까요?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를 졸업한 1,000명의 학생들에게 돈 보다 시간을 중요하시하는 경향이 있는지, 아니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돈을 중요하시하는 경향이 있는지를 측정했습니다. 약 40%의 졸업생은 시간보다 돈을 더 우선시한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리고 이 선택이 인지 및 정서적 웰빙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학생들의 행복 수준을 졸업 전과 졸업 후 1년 동안 측정하였습니다. 연구 결과 돈을 우선시한 학생들이 시간을 우선시한 동급생들에 비해 졸업 후 1년 후 덜 행복하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졸업전의 행복감이나 다양한 사회경제적 배경을 고려해도 결과는 같았습니다.
물론 돈이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평균적으로 돈이 많을수록 행복하다는 증거는 충분히 많습니다. 하지만 돈이 많다고 해서 필연적으로 행복감이 높아지지는 않습니다. 돈을 어떻게 쓰고 저축하며, 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돈을 통해 얻는 행복감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저축이나 예금으로 계좌에 일정금액이 있는 것과 수입이 많은 것 중, 행복에는 어떤 것이 유리할까요?
영국에서 500명 이상으로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당좌예금 및 저축예금 계좌의 금액이 수입보다 행복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장 속 낮은 잔액은 수입과 관계없이 기분을 더 나빠지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좋은 소식은 통장 속 약간의 현금을 쌓고 있는 것만으로도 큰 변화를 가져온다는 점입니다. 과거 신용카드 부채를 청산하기 위해 대출을 신청한 적이 있는 12,000명 이상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현금이 500달러 이상인 사람들의 삶의 만족도가 15%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지금 하는 소비가 자신의 행복에 기여하고 있나요? 혹시 ‘아니오’생각된다면 행복에 유리한 몇 가지 소비 방법을 소개합니다.
💸물건이 아닌 경험을 사는 소비
앞선 설문 조사에 따르면 30세 미만의 사람들 중 80% 이상이 옷과 같은 물질적 물건을 사는 것보다 여행, 콘서트, 특별한 식사과 같은 경험 소비에서 더 많은 행복을 얻는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경험을 구매하기보다 물건을 구매하는데 빠지기 쉽니다. 부분적으로 비교가 너무 쉽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iPhone11이 출시되었다는 문자를 받기 전까지 분명 우리는 iPhone8에 만족했을 겁니다. 하지만 결국 iPhone11도 iPhone11 Max Pro 옆에는 그다지 멋져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물건은 비교가 쉽지만 경험은 비교가 쉽지 않습니다.
💸시간을 사는 소비
최근 ‘청소연구소’나 ‘배달 대행’과 같이 시간을 절약해주는 다양한 서비스가 생겼습니다. 시간을 절약해 주는 서비스에 돈을 쓰는 것은 사치로 느껴질 수도 있지만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미국인 15,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시간을 구매한 사람들(예를 들어, 가까운 마트에서 더 비싼 식료품을 구매하여 식료품 구매시간을 절약하는 것 등)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삶의 만족도가 10%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이 결과는 연봉 $40,000 미만을 버는 사람들에게도 동일하게 유지됨)
실제로 시간을 벌면 행복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2017년 한 연구에서 일하는 성인 60명이 주말에 시간 구매에 사용할 수 있는 40달러는 받습니다. 그리고 따 다른 주말에는 같은 60명이 물건 구매에 사용할 수 있는 40달러는 받습니다. 그 결과 시간 구매에 40달러를 사용한 주말에 더 긍정적인 기분을 경험했으면 시간 압박에서 벗어났다고 보고했습니다. 또 다른 직장 성인에게 40달러가 생긴다면 그 돈을 어떻게 쓸 것인지 물었을 때, 시간을 절약해주는 구매를 하겠다는 사람은 2%에 불과했습니다.
💸관계를 위한 소비
10달러 혹은 20달러로 다른 사람을 위한 소비를 해 보세요. 친구에게 작은 선물을 보내거나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모르는 뒷 차의 차량 통행료를 대신 내주는 것도 좋습니다. 혹은 자선 단체에 기부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다른 사람을 위해 돈을 쓸 때 행복을 얻을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합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자신의 자유 의지에 의해서 다른 사람을 위해 소비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금액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몇 달러만으로도 행복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늘 당신의 행복을 위한 작은 소비를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참고문헌: https://hbr.org/2020/09/does-more-money-really-makes-us-more-hap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