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이란 무엇일까요?
한 가지 일에 완전히 몰두되어 자기에 대한 의식조차 사라지고 시간과 공간에 대한 의식이 없어지는 상태를 우리는 ‘몰입(Flow)’이라 부릅니다. 마치 우리의 몸과 마음이 물 흐르듯 움직이기 때문에, ‘Flow’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입니다. 몰입 개념을 만들어 낸 심리학자, 칙센트미하이에 따르면, 몰입은 ‘분명한 목표와 규칙이 있는 활동’을 할 때에 경험하기 쉽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악기를 연주하는 것에는 분명한 목표와 규칙이 존재합니다. 테니스 경기도 마찬가지입니다. 몰입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그 일을 해낼 수 있는 실력이 필요하고, 그 일이 적정한 수준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수동적인 여가, 예를 들면, TV 시청, 낮잠자기 등은 조처럼 몰입 경험을 가져다주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런 일에는 뚜렷한 목표나 절차가 존재하지 않고, 적절한 수준의 실력이나 난이도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면, 능동적인 여가, 예를 들면, 운동을 하거나 악기나 미술을 배우거나 가까운 산에 오르는 일은 몰입 경험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몰입의 또다른 정의는 ‘딴 생각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하루의 약 47%를 딴 생각을 하며 보낸다고 합니다. 사랑하는 가족과 밥을 먹을 때에도, 중요한 시험공부를 하거나 수업을 듣는 중에도 종종 딴 생각을 하곤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상관없이, 딴 생각을 하고 있을 때 보다는 딴 생각을 하고 있지 않을 때, 즉,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몰입하고 있을 때 더 행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왜 몰입 해야 할까요?
몰입이 중요한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몰입 경험의 특성을 좀 더 자세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칙센트 미하이의 연구에 따르면, 몰입을 하게 될 경우 ‘현재의 일에만 더 집중’하게 된다고 합니다. 우리를 괴롭히는 것은 과거에 일어난 일에 대한 후회, 미래에 대한 불안과 염려 등 끊임없이 떠오르는 잡생각들입니다. 그런데 몰입을 하게 되면, 우리의 관심은 온통 현재, 지금 하고 있는 일에만 집중됩니다. 따라서 딴 생각을 할 여유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몰입 경험의 또 다른 특징은 ‘시간의 왜곡 현상’입니다. 몇 시간이 흘렀는데도 단 몇 분밖에 흐르지 않은 것처럼 경험됩니다.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책을 읽다가 나중에 새벽임을 알고 깜짝 놀랐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바로 그러한 경험이 시간의 왜곡 현상입니다. 시간에 대한 압박이 있으면 우리는 즐거움을 경험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주어진 시간에 빠르게 먹어야 하는 식사는 힘겹습니다. 즉, 시간의 흐름에 대한 생각이 없이 무언가에 몰입한다는 한다는 것은 곧 시간에 대한 압박을 없앰으로써 행복감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몰입 경험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자의식이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종종 자기 자신을 지나치게 의식하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내 얼굴에 뭐가 묻었나?’, ‘내가 오늘 입은 옷이 괜찮은가?’와 같은 생각들로 에너지를 허비하곤 합니다. 스스로가 자신을 지나치게 의식하게 되면, 마음이 항상 긴장되고 불편합니다. 그런데 몰입상태에 들어가게 되면, 우리는 더 이상 우리 자신을 신경 쓰지 않게 되고, 스스로부터 해방될 수 있습니다. 행복은 자신에 대한 과도한 관심에서 벗어나는 것, 쓸데없는 딴 생각을 떨쳐버리는 것, 오로지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즉, 행복의 또 다른 이름은 몰입입니다.
어떻게 몰입 해야 할까요?
몰입은 단순히 마음먹기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주변 환경이 몰입하기에 적합해야 합니다. 우선, 소음을 줄여야 합니다. 주의를 집중하기 위해서는 핸드폰이나 음악, TV 등을 잠시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가장 편안한 상태에서 일할 수 있도록 주변을 정리해야 합니다. 거추장스러운 물건들은 버리고, 자신의 방과 책상을 가장 안락하고 편안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자신의 환경을 잘 관리하여 몰입하기 좋은 환경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우선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시간에 대한 압박은 잠시 넣어두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오로지 집중하며 몰입해야 합니다. 내 인생의 주인은 나라는 사실을 깨닫고, 나를 위한 꿈에 몰입하는 순간이 가장 행복한 순간임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