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니스트랙: 서론
우리는 누구나 성공도 원하고 행복도 갈망하지만 두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기가 힘들다.
요즘은 기술이 발전하는 만큼 삶의 속도도 빨라졌으며 우리는 끊임없는 활동과 정신적 혹사를 그저 삶의 당연한 일부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렇게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항상 행복하고 만족스러울까? 우리는 심신의 쇠진과 단절감, 스트레스라는 대가를 치룬다. 노력하고 고통을 감수하는 것은 행복해지기 위해서가 아닌가. 성공하면 행복해진다는 말은 과연 사실일까?
1. 성공에 대한 통념
작가가 만나온 성공한 사람들: 녹초가 되도록 일하느라 스트레스에 짓눌리고, 때론 건강 문제까지 겪는 것을 자주 봄. 또한 밑의 직원까지 혹사시켜 스트레스 가득한 조직문화를 만듦.
우리가 진정한 성공과 행복을 얻는 능력을 잃어버린 이유는 무엇인가? 시대에 뒤쳐진 이론 속에 살고 있기 때문.
– 성공에 대한 잘못된 관점을 형성시키는 여섯 가지 과정
① 끊임없이 이루고 성취하라
② 성공에는 스트레스가 따르기 마련임을 받아들여라
③ 어떻게든 끝까지 인내하라
④ 자신에게 꼭 맞는 영역에만 집중하라
⑤ 자신의 강점에 의지하라
⑥ 자기 자신의 이익만 생각하라
이러한 관점은 널리 받아들여져 왔고 그래서 굉장히 타당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잘못된 것이다. -> 지속가능하지 않은 접근법임.
성공에 관한 모든 통념을 관통하는 가장 강력한 통념은, 먼 미래의 성공을 위해 눈앞의 행복을 희생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하지만 이런 관점은 최대의 생산성을 내지 못하게 할 뿐만 아니라 ‘불행한 삶’을 초래한다.
[1] Regus group(리저스 그룹)의 미국인 대상 조사에 따르면, 오늘날에는 스트레스 수준이 엄청난 속도로 높아지고 있다. 무려 58퍼센트가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스트레스가 많아지고 있다고 대답했다.
[2] 심리치료를 받는 주요 원인은 불안감 때문이며, 이로 인해 들어가는 비용이 연간 420억 달러가 넘는다.
[3] 전 연령대에서 소비되는 항우울제의 양은 미국에서만 지난 10년간 400퍼센트나 증가했다.
[4] 2014년 Gallup(갤럽)조사에 의하면 일터에서도 유사한 위기가 목격된다. 직장인의 50퍼센트가 업무 의욕이 낮은 수준이고, 20퍼센트는 업무에 불성실하게 임한다.
수많은 연구 결과는 행복이 성공의 ‘결과물’이 아니라 ‘선행물’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2. 행복이 어째서 중요한가
행복은 ‘긍정적 감정 수준이 매우 높은 상태’로 정의할 수 있다.
[5]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의 Barbara Fredrickson(바버라 프레드릭슨)은 긍정적 감정의 영향에 대해 여러 전문가와 함께 연구했다. 그 결과, 행복감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측면에서 우리가 지닌 최고의 잠재력을 끌어낸다는 사실을 밝혔다.
지적 측면: 사고가 유연해진다
긍정적 감정은 더 빨리 학습하고, 더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어려운 상황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6] 노스웨스턴대학교의 Mark Beeman(마크 비먼)은 사람들이 짧은 코미디 동영상을 본 후에 퍼즐을 더 쉽게 푼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즐거움을 느끼면, 긴장이 완화되고 두뇌에서 기쁨을 느끼는 부위가 활성화되어 정신적 유연성과 창의성을 촉지하는 신경회도가 활발히 작동하기 때문이다.
[7] 행복감을 느끼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12퍼센트 더 높은 생산성을 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심리적 측면: 긍정적 감정이 커진다
마음속에 긍정적 감정이 일어나면 주변 상황과 관계없이 감정적으로 균형 잡힌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어째서일까?
[8] 바버라 프레드릭슨과 여러 전문가의 연구에 따르면, 긍정적 감정이 스트레스를 훨씬 더 빨리 극복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긍정적 감정은 부정적 감정을 빨리 물리칠 수 있게 도와주고, 스트레스를 느끼거나 화가 나거나 우울함을 느끼는 시간을 효과적으로 줄여준다.
[9] 그럼으로써 전반적으로 더 낙관적인 관점을 갖게 이끈다.
내면의 낙관주의가 타인에게 받은 스트레스에 대한 심리적, 생리적 완출물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내면에서 긍정적 감정을 계속해서 높게 유지할 수 있다면, 당신은 생산성과 마음의 평정을 더 잘 유지할 수 있다.
사회적 측면: 인간관계가 돈독해진다
긍정적 감정은 기존의 인간관계를 더욱 견고하게 해준다.
[10] 예컨대 긍정적 감정의 표현인 웃음은 사람들로 하여금 더 쉽게 마을을 열고 기꺼이 협력하게 한다.
여러 연구가 행복감을 느끼는 직원이 많은 일터일수록 더 훌륭한 팀워크가 발휘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행복감을 느끼고, 우호적이며, 타인을 잘 돕은 직장인은 대개 다음과 같은 특성을 나타낸다.
[11] 동료과 더 긍정적이고 돈독한 인간관계를 맺는다.
[12] 동료의 생산성을 높여준다.
[13] 동료가 사회적 유대감을 더 강하게 느끼게 해준다.
[14] 일에 대한 헌신도가 높다.
[15] 업무 의욕과 참여도가 높다.
[16] 자신에게 돌아올 이익과 상관없이 훌륭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17] 이 연구결과에 따르면 불안이나 우울 같은 부정적 감정은 우리를 더 자기중심적으로 만든다.
[18] 프레드릭슨 연구는 행복감이 소속감을 높이고 타인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이끌며, 이에 따라 삶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낼 가능성을 높인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19] 사회학자인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 캠퍼스의 James Fowler(제임스 파울러)와 하버드대학교의 Nicholas Christakis(니콜라스 크리스타키스)가 진행한 연구는 행복감이 자기 자신으로부터 세가지 층위로 퍼져 전염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준다.
행복감은 나와 제일 가까운 사람들, 동료와 지인들, 그리고 심지어 전혀 모르는 낯선 사람들에게도 전염될 수 있다. 개인의 행복이 일터와 가정 또는 지역사회의 분위기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신체적 측면: 몸이 건강해진다
[20] 프레드릭슨은 긍정적 감정이 신체의 활력과 심혈관계 건강을 강화하고 체네 조정력, 수면의 질, 면역 기능을 개선함으로써 신체적 건강을 증진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뿐 아니라 긍정적 감정은 염증 완화와도 관련되어있다.
긴장과 스트레스가 심한 환경에서 일하는 사람일지라도 행복감은 우리 몸을 더 건강하게 해준다.
[21] 실제로 긍정적 감정은 스트레스가 심혈관계에 미친 영향에서 회복하는 속도를 높여준다.
[22] 또한 여러 예비연구에서, 웃음을 통해 기분이 좋아지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가 정상화되고 면역 기능이 강화되며 염증이 완화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3. 행복과 성공에 이르는 여섯 가지 열쇠
행복과 성취감을 얻는 데에는 다음 여섯 가지 전략이 필요하다.
(1) 현재를 살아라 : 지금 하는 일, 지금 상대방과 나누고 있는 대화에 집중하라. 일의 생산성이 높아지고 더 카리스마 넘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2) 회복력을 키워라 : 과다한 활동에 몰두하는 대신 스트레스에서 신속하게 회복할 수 있도록 신경 시스템을 훈련하라. 자연스럽게 스트레스를 줄이고 쉽게 역경을 극복할 수 있다.
(3) 심신의 에너지를 관리하라 : 평정과 마음의 중심을 유지함으로써 에너지를 관리하는 법을 익혀라. 그래야 정신적 에너지를 아껴뒀다가 정말 필요한 일에 쏟을 수 있다.
(4)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을 마련하라 : 그저 빈둥거리며 즐기는 시간, 당신 일과 무관한 분야에 눈을 돌리는 시간을 마련하라. 더 많은 창의성이 샘솟고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를 가능성이 커진다.
(5) 자기 자신에게 관대해져라 : 스스로에게 엄격한 비판자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라. 고난을 이겨내고 훌륭한 성과를 내고 실수에서 배우는 사람이 될 수 있다.
(6) 타인에게 연민의 마음을 가져라 : 자신에게만 집중하지 말고 주변 사람에게 공감과 관심을 표현하고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라. 그들의 충성도와 헌신이 훨씬 높아지며 자연히 당신의 생산성과 성과, 영향력도 긍정적으로 개선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