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_선(善)을 활용하기
Chapter 08_윤리적 조직으로 이끌어라
데이비드 메이어(David M. Mayer) 미시간대 교수
윤리적 리더란 무엇인가?
[1] 대개 누군가의 행동이 더 넓은 사회적 가치, 믿음과 일치할 때 윤리적이라고 말한다.
[2] [3] 윤리적 리더가 되는 세 가지 핵심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적이고 적절한 행동으로 롤모델이 될 만하다. 둘째, 다른 사람들을 정당하고 사랑하며 존중하는 방식으로 대한다. 셋째, 직원들의 윤리적 행동을 적극적으로 관리한다.
첫째와 둘째는 윤리적 리더십에서 도덕적인 개인이 갖춰야 하는 덕목이다. 셋째는 도덕적인 매니저가 갖춰야 하는 덕목이다.
[4] 그들(윤리적 리더)은 윤리를 설파하고 윤리적 행동을 장려하기 위해 상과 벌을 사용하면서 직원들의 비윤리적인 행동을 막는다.
[5] 직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싶은 리더로서 윤리적 조직을 이끄는 데는 도덕적인 매니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1. 롤모델이 되는 윤리적 리더
[6] 윤리적 리더는 직원들의 태도와 행동에 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7] [8] 연구 결과에 따르면, 리더를 윤리적이라고 여길 때 직원들은 일에 만족하고 조직에 헌신한다.
[9] 또한 자신의 이을 중요하고 의미 있는 것으로 여긴다.
[10] 윤리적 리더는 자신의 업무 밖에 있는 일이긴 하지만, 직원들에게 조직 내 다른 사람들을 돕고 바람직한 일을 하도록 북돋는다.
[11] 비윤리적 행동은 지각 같은 사소한 부주의에서부터 많은 돈을 훔치는 것과 같은 중범죄 등을 모두 포함한다.
[12] 결국 리더가 윤리적이라고 생각할 때, 직원들은 실제로 일에서 더 나은 성과를 보인다.
왜 윤리적 리더가 직원들에게 그토록 효과적인 영향을 미칠까?
[13] 첫째, 인간 행동을 지배하는 상호주의 규칙 때문이다.
[14] 둘째, 윤리적 리더를 상하로 둘 때, 직원들은 자신을 그룹이나 조직과 동일시하게 되고 이에 따라 집단을 돕는 방식으로 행동한다.
셋째, 직원들은 올바른 행동 방식을 결정하기 위해 자신의 업무 환경을 본다.
[15] [16] 윤리적 리더는 롤모델의 역할을 하며 직원들은 자신의 그룹이나 조직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배운다.
2. 어떻게 윤리적 리더십을 키울 수 있나?
비법 1: 말한 것은 반드시 실행하라
윤리에 대해서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17] 윤리적 리더는 자신의 말과 행동을 일치시켜야 한다.
리더들이 윤리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동시에 존경심이 없고 정직하지 않은 고성과자를 승진시킨다면, 리더들의 미래 신뢰도를 깎아내리게 된다.
비법 2: 만트라를 찾아라
[18] 운동선수가 훈련을 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윤리적 리더는 언제나 도덕적 나침반이 작동할 수 있도록 도구를 개발해야 한다.
자신을 보호하고 정신을 통일하는 주문인 만트라를 만드는 것이 자신의 가치를 우선순위로 두는 방편이다.
만트라를 가지고 있는 것도 효과가 있지만 올바른 삶을 살도록 영감을 주는 문구를 정기적으로 일거나 인생에서 중요한 것을 일깨워주는 것으로 사무실을 장식하거나, 자신의 행동을 돌아볼 수 있는 일기를 쓰는 것도 유용하다.
비법 3: 자기중심적인 위험을 피하라
[19]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이 윤리적 원칙을 어기지 않았다고 해석하는데 능숙하기 때문에 행동을 정당화하고 합리화하는 독특한 재능이 있다.
언제 이런 편견에 빠져드는지 알아채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회사가 인사를 하기로 결정하고 당신은 리더로서 가장 큰 사무실을 갖기로 결정한다. 당신의 직급을 감안할 때 이 결정은 공평한가? 혹은 당신의 이익을 정당화하기 위해 공평함을 이용하고 있는가? 분명히 말하건대, 이 같은 위험이 빠지는 것은 당신이 나쁜 사람이라는 뜻이 아니다. 그러나 경계를 늦추지 않음으로써 당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에 따라 행동할 수 있다.
비법 4: 혼자 하지 마라
윤리적 리더가 되는 것은 나 홀로 여행이 아니다. 당신의 직급이 올라갈수록 직원들은 당신의 행동에 대해 덜 비판적이게 된다.
[20] 그 결과 당신은 자신의 행동이나 조직의 행동에 대해 과도하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
윤리적 리더가 되는 것은 외로운 길이 아니다. 이 길은 신뢰할 수 있는 비판자와 옹호자 모두를 포함한다.
3. 더 윤리적인 조직이 되려면?
윤리적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개인적인 전략을 쓰는 것 외에, 윤리적 환경을 만들기 위해 조직적 수준에서의 방법을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방법 1: 윤리강령은 쇼윈도 장식 이상이다
[21] 연구 결과에 따르면, 행동강령은 경영진에 의한 실천과 정책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
따라서 리더는 윤리적 행동강령이 조직 수준에서의 결정의 순간에 정기적으로 실행되는 살아있는 서류가 되도록 해야 한다.
방법 2: 올바른 인력을 데려와라
[22] 사람들은 문화적으로 어울린다고 여겨지는 조직에 끌리며, 조직은 조직에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응시자를 채용하는 경향이 있다.
이 때문에 회사 직원들은 비슷한 성향의 사람으로 채워진다. 새로운 직원을 채용할 때 능력이 필수적 소양이겠지만, 회사의 사명과 가치에 따라 올바른 일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윤리적 직원을 찾으려면 개인의 성격과 가치에 대해 배우고, 면접에서 행동 관련 질문을 하고, 정직성 테스트를 사용하며, 주변 사람들로부터 평판을 조회하고, 응시자가 이전에 근무했던 회사의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방법 3: 윤리 검사를 하라
자신의 조직이 윤리적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직원들을 상대로 회사의 여러 가지 관행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윤리 검사를 하라. 관행은 채용, 선정, 교육, 성과 관리, 보상 등을 포함한다. 핵심은 직원들이 설문조사를 통한 윤리 검사를 할 때 부정적인 여파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유롭고 솔직히 응답할 수 있도록 심리적으로 안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방법 4: 직원들에게 더 큰 목적을 상기시켜라
[23] 많은 사람들에게 직업은 단순한 돈벌이가 아니라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는 기회다.
리더는 직원들의 성취 목적을 위해, 그들이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다른 것 혹은 자신의 공동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기여한다는 사실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4. 쇼윈도를 넘어라!
윤리적 리더십을 개발하기 위해 다음 전략을 사용하라. 말은 실천하고, 자신만의 만트라를 찾고, 자기중심적인 위험을 피하고, 혼자 하지 마라. 조직 수준에서, 윤리적 리더는 다음의 방법을 발전시켜야 한다. 윤리강력은 쇼윈도 장식 이상이어야 하며, 올바른 직원을 채용하고, 윤리 검사를 하고, 직원들에게 더 큰 목적을 상기시켜라.
개인적 전략을 실행하고 조직 수준의 방법을 발전시키면 당신은 윤리적 조직을 이끌 수 있을 것이다.
CASE STUDY: 전형적인 윤리적 회사의 CEO
– 켈리서비스와 칼 캠던
미국 미시간주 트로이시에 위치한 켈리서비스는 <포천>이 선정한 500대 기업인 동시에 윤리적 조직의 전형적인 특징을 많이 가지고 있다. 이 회사는 불법적으로 비윤리적 행동이 횡행하는 심한 경쟁 산업에서 윤리적 행동의 선구자로 명성을 떨쳤다.
켈리서비스의 전 CEO인 칼 ㅋㅁ던은 회사가 윤리적 평판을 받게 된 주요 원인이다. 그는 리더십으로 켈리서비스는 윤리적인 조직문화를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을 도입했다.
당신의 윤리 강령을 따르라
켈리서비스에서 윤리강령은 단순한 쇼윈도 장식 이상이다. 돈이 눈앞에 보이더라도 회사의 윤리를 어겨야 하는 계약서에는 서명하지 않는다. 직원들은 윤리강령을 단순한 서류상의 말이 아니라 실질적인 비즈니스 결정으로 증명되는 무언가로 여긴다.
선을 보상하라
규칙은 중요하며 때로 처벌이 필요하지만, 켈리서비스는 다른 접근법을 취한다. 이 회사에서 선망 받는 상인 윌리엄 러셀 켈리 상은 고성과자뿐만 아니라 켈리서비스의 가치를 실천하는 윤리적인 사람들에게도 주어진다.
최전방의 직원들로부터 정보를 구하라
캠던은 페이스북과 링크드인 같은 소셜미디어를 사용해 최전방의 직원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 있는 새로운 방식으로 개발했다. 이 같은 접근법을 반대하는 일부 시각도 있지만, 캠던은 편견 없는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는다. 회사의 나쁜 행동에 대해 가장 변명할 여지가 없는 말단 직원들의 시각을 파악하는 것은 유용한 일이다.
영향력이 큰 작은 행동을 하라
많은 리더가 영향력을 위해 큰 행동을 해야 한다고 믿는다. 켈리서비스에서는 작고 선한 행동이 큰 목소리를 낸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에서 한 직원이 화가 나 있는 것을 보고 캠던은 그에게 전화를 걸어 신원을 밝히고 무슨 문제가 있었는지 이야기를 나눈 후, 그 직원에게 가치 있다고 느끼도록 도와주며 위로했다.
캠던은 자신이 직접 반응하는 모든 사람들이, 이 이야기를 듣는 100명의 사람만큼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배려의 상징적인 가치는 거듭해서 강조할 만하다.
더 큰 무언가가 되어라
경쟁이 심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결과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높은 성과보다 더 직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것은 세상에 중요한 무언가를 하고 있다는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