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복연구센터
    • All
    • 교육사업
    • 문화컨텐츠사업
    • 센터소개
    • 연구사업
    카카오톡 채널 ‘서울대 행복연구센터’

    카카오톡 채널 ‘서울대 행복연구센터’

    유튜브 ‘오늘의 행복’

    유튜브 ‘오늘의 행복’

    인스타그램 ‘오늘의 행복’

    인스타그램 ‘오늘의 행복’

  • 행복DB
    • All
    • 도서
    • 명언
    • 미디어
    • 보고서
    • 언론자료
    • 연구논문
    • 웹사이트
    • 행복연구센터 발간자료
    [연구참여자 모집/사례 지급] 자유연상 패턴과 심리적 속성 간의 관계 탐색

    [연구참여자 모집/사례 지급] 자유연상 패턴과 심리적 속성 간의 관계 탐색

    Vol.92 몸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법

    Vol.92 몸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법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 꼭 지켜야 할 한 가지 원칙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 꼭 지켜야 할 한 가지 원칙

  • 행복스토리
    • All
    • 보고서스케치
    • 북챕터스케치
    • 연구스케치
    • 오피니언
    • 카드뉴스
    • 행복교육 연구스케치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 뉴스레터
  • 행복교육
    • All
    • 행복교과서
    • 행복교과서 챕터가이드
    • 행복교육워크숍
    제21기 교사행복대학_1차_현장 스케치

    제21기 교사행복대학_1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5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5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4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4차_현장 스케치

  • H드라이브
No Result
View All Result
  • 행복연구센터
    • All
    • 교육사업
    • 문화컨텐츠사업
    • 센터소개
    • 연구사업
    카카오톡 채널 ‘서울대 행복연구센터’

    카카오톡 채널 ‘서울대 행복연구센터’

    유튜브 ‘오늘의 행복’

    유튜브 ‘오늘의 행복’

    인스타그램 ‘오늘의 행복’

    인스타그램 ‘오늘의 행복’

  • 행복DB
    • All
    • 도서
    • 명언
    • 미디어
    • 보고서
    • 언론자료
    • 연구논문
    • 웹사이트
    • 행복연구센터 발간자료
    [연구참여자 모집/사례 지급] 자유연상 패턴과 심리적 속성 간의 관계 탐색

    [연구참여자 모집/사례 지급] 자유연상 패턴과 심리적 속성 간의 관계 탐색

    Vol.92 몸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법

    Vol.92 몸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법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 꼭 지켜야 할 한 가지 원칙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 꼭 지켜야 할 한 가지 원칙

  • 행복스토리
    • All
    • 보고서스케치
    • 북챕터스케치
    • 연구스케치
    • 오피니언
    • 카드뉴스
    • 행복교육 연구스케치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 뉴스레터
  • 행복교육
    • All
    • 행복교과서
    • 행복교과서 챕터가이드
    • 행복교육워크숍
    제21기 교사행복대학_1차_현장 스케치

    제21기 교사행복대학_1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5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5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4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4차_현장 스케치

  • H드라이브
No Result
View All Result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No Result
View All Result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by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5월 10, 2021
in 연구스케치, 행복스토리
Share on Facebook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다음 이야기를 읽고 답해보자.

 

[스토리1] 당신은 지금 자동차 모델A를 사려고 생각 중이다. 이 차는 디자인이나 성능 면에서 닛산 블루버드와 비슷하다. 신용도 있는 한 리서치 기관에서 모델A를 구입한 5,0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소비자의 82%가 만족했고, 18%는 불만족을 표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가 1년 전 이 모델A를 구입했다. 친구는 지난 1년간 이 차로 6만km를 달렸다. 그러나 차의 성능은 여전했고 잔 고장도 없었다. 친구는 예전에 닛산 블루버드도 타 봤는데, 모델A의 성능이 더 나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차의 새 차 가격은 현재 3,000만원이다. 구매력이 충분하다면, 이 차를 사겠는가?

(1) 산다.

(2) 안 산다.

 

[스토리2] 당신은 지금 자동차 모델B를 사려고 생각 중이다. 이 차는 디자인이나 성능 면에서 닛산 블루버드와 비슷하다. 신용도 있는 한 리서치 기관에서 모델B를 구입한 5,0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소비자의 88%가 만족했고, 12%는 불만족을 표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가 1년 전 이 모델B를 구입했다. 친구는 지난 1년간 이 차로 6만km를 달렸다. 그런데 이 때 골치 아픈 일이 한 두 가지가 아니었다고 한다. 고속도로에서 차가 갑자기 멈춰 서서 목숨이 위태로울 뻔 했으며, 비오는 날 브레이크 고장으로 사고가 나기도 했다. 이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고, 친구도 이때 사고로 몸이 여전히 좋지 않다. 이 차의 새 차 가격은 현재 3,000만원이다. 구매력이 충분하다면, 이 차를 사겠는가?

(1) 산다.

(2) 안 산다.

 

당신은 현재 이 두 상황을 같이 살펴보았지만, 실제 실험에서 두 스토리는 서로 다른 참가자들에게 제시되었다. 그리고 모델A는 ‘산다’는 응답이 우세했던 반면, 모델A를 ‘안 산다’는 응답이 우세했다. 사람들은 리서치 기관의 만족도 조사결과보다는 친구의 사례를 더 중요한 의사결정 기준으로 삼았다.

만약 사람들이 두 가지 스토리를 객관적으로 비교한다면, [스토리1]에서 모델A를 사겠다고 응답한 비율보다 [스토리2]에서 모델B를 산다고 응답한 비율이 더 높았을 가능성이 있다. 이 두 스토리를 함께 보면 친구의 사례는 특별한 사례일 뿐이고, 리서치 기관의 설문조사 결과에서 6%나 더 모델B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기 때문이다. 말이 6%이지 모델B에 만족을 느낀 사람이 모델A에서 만족을 느낀 사람보다 300명이나 많다는 뜻이다.

유사한 연구도 사람들이 비교할 대상이 없는 절대평가 상황에서 판단이 부정확해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국제연합(UN)에서는 태평양에 있는 태풍피해를 입은 섬 주민들을 대상으로 얼마를 원조해야 할지 심의 중이다. 당신이 UN의 원조 담당자라고 상상하면서 얼마를 지원할지 책정해보라.

 

A섬: 전체 주민 1,000명, 주민의 60%가 태풍 피해를 입음

B섬: 전체 주민 18,000명, 주민의 5%가 태풍 피해를 입음

 

두 섬을 객관적으로 비교한 당신은 1천명 중 60%는 600명이고, 1만8천명 중 5%는 900명 임을 계산할 수 있었을 것이고, 어떤 금액을 제시하던 A섬보다는 B섬에 더 많은 금액을 책정했을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상대평가 상황이 아니라, 각 섬에 대한 보고서를 다른 담당자가 보듯이 A섬을 판단한 사람과 B섬을 판단한 사람이 별개로 존재한다면 어떨까? 이것에 대한 실제 연구는 A섬에 대한 지원금액이 B섬에 대한 지원금액보다 높게 책정됨을 확인하였다. 이는 인구를 명확히 비교할 수 없는 절대평가 상황에서 사람들이 비율에 의존하여 평가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다.

사람들이 절대평가 밖에 할 수 없다면, 작은 컵에 넘치게 채워주는 아이스크림이 큰 컵에 모자르게 채워주는 아이스크림보다 가치 있다. 즉 적은 것이 많은 것보다 좋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당신이 현재 절대평가 상황에 높여 있고, 어느 것의 가치가 더 높은지 알기 어렵다면, 객관적인 자료를 동반한 상대평가 상황으로 만드는 것이 합리적 선택에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더 알고 싶다면,

Hsee, C. K. (1996). The evaluability hypothesis: An explanation for preference reversals between joint and separate evaluations of alternative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67(3), 247-257.

http://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749597896900771

 

Hsee, C. K. & Hastie, R. (2006). Decision and experience: Why don’t we choose what makes us happy?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10(1), 31-37.

http://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1364661305003244

 

Previous Post

적은 것이 더 가치 있다?

Next Post

정서가 주의에 미치는 효과

Related Posts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카드뉴스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11월 29, 2024
529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카드뉴스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11월 29, 2024
628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카드뉴스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2월 20, 2024
1k
Next Post

정서가 주의에 미치는 효과

  • 01-행복연구센터
  • 01-행복연구센터-교육사업
  • 01-행복연구센터-문화컨텐츠사업
  • 01-행복연구센터-센터소개
  • 01-행복연구센터-연구사업
  • 02-행복DB
  • 02-행복DB-도서
  • 02-행복DB-명언
  • 02-행복DB-미디어
  • 02-행복DB-보고서
  • 02-행복DB-언론자료
  • 02-행복DB-연구논문
  • 02-행복DB-웹사이트
  • 02-행복DB-행복연구센터발간자료
  • 03-행복스토리
  • 03-행복스토리-보고서스케치
  • 03-행복스토리-북챕터스케치
  • 03-행복스토리-연구스케치
  • 03-행복스토리-오피니언
  • 03-행복스토리-카드뉴스
  • 03-행복스토리-행복교육연구스케치
  • 04-뉴스레터
  • 05-행복교육
  • 05-행복교육-행복교과서
  • 05-행복교육-행복교과서 챕터가이드
  • 05-행복교육-행복교육워크숍
  • H드라이브
  • 개인정보 취급방침
  • 메인화면
  • 에디터
  • 이용약관
  • 카드뉴스
  • 페이스북
  • 행복연구센터
  • 회원가입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방침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220동 643호 TEL: 02-880-6391 FAX: 02-877-6391 Email: happiness@snu.ac.kr
Copyright@2016 Center for Happiness Studies. All rights reserved.

No Result
View All Result
  • 행복연구센터
  • 행복DB
  • 행복스토리
  • 뉴스레터
  • 행복교육
  • H드라이브
  • 로그인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방침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220동 643호 TEL: 02-880-6391 FAX: 02-877-6391 Email: happiness@snu.ac.kr
Copyright@2016 Center for Happiness Studies.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Retrieve your password

Please enter your username or email address to reset your password.

Log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