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을 위해 좋은 일을 함으로써 행복감을 느끼는 방법
⏱️소요시간
친절의 종류에 따라 몇 분에서 몇 시간이 될 수도 있어요.
❓이 활동은 왜 필요할까요?
우리 모두는 한 번쯤은 타인에게 친절을 베풀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크거나 작을 수 있으며, 친절을 받은 사람은 인지조차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영향은 친절을 받는 사람뿐 아니라 베푸는 사람에게도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이 활동은 친절과 행복의 감정을 키우는 방법으로 하루에 다섯 가지 친절을 수행하여 내 주변을 포함하여 더 넓은 세계로 친절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이렇게 해보세요!
이번 주 하루에 다섯 가지 친절을 베풀어보세요. 큰 친절이든 자그마한 친절이든 상관이 없지만 다양한 친절을 베풀수록 효과는 더 클 거예요.
이 친절 행위가 한 사람만을 대상으로 이루어질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사람이 꼭 당신의 친절 행위를 눈치채야 하는 것도 아니에요. 예를 들어 낯선 사람을 위해 엘리베이터 기다려주기, 쓰레기 줍기, 친구의 집안일 돕기 등이 있습니다.
각 행동 후에 당신이 한 일을 적어도 한두 문장으로 적으세요. 더 큰 행복을 얻고 싶다면 당시 기분이 어땠는지를 기록해보는 게 도움이 될 거예요.
☘️ 이 활동은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연구자들은 이 친절 습관이 스스로를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하고, 긍정적 상호작용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할 수 있도록 도와 개인이 더 큰 행복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고 설명합니다. 뿐만 아니라 친절은 가족이나 주변의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태도와 경향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 다양하고 새로운 친절을 베푸는 것은 중요합니다. 친절을 베푸는 것이 그저 반복되는 루틴처럼 느껴질 수 있는 위험성이 있으므로 항상 호기심을 가지고 새롭고 참신한 친절을 베풀 수 있는 대상을 물색하고 표현해야 합니다.
6주 동안 매주 5번의 친절을 베푼 사람들은 행복감이 크게 증가했지만, 일주일에 5번의 행위를 하는 것에 비해 하루에 5번의 행위를 수행했을 때만 행복이 더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는 많은 친절한 행동이 사소한 것들일 수 있기 때문에 드물게 실행할 경우 기억하고 음미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으로 이해됩니다.
참고문헌: Lyubomirsky, S., Sheldon, K., & Schkade, D. (2005). Pursuing happiness: The architecture of sustainable change.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9(2), 111-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