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향력 지각을 통한 바람직한 행동 유도하기
조건 A 조건 B
손을 깨끗이 씻으면 손을 깨끗이 씻으면
당신이 질병에 감염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환자들이 질병에 감염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다른 상황에서도 중요하지만, 환자를 돌보아야 하는 병원의 의료진은 병원에서 손을 씻는 것이 더 중요하다. 어떻게 하면 병원의 의료진들로 하여금 비누를 사용하여 손을 깨끗하게, 그리고 자주 씻게 할 수 있을까?
이를 위해 Grant와 Hofmann (2011)은 2주 동안 사전조사에서 이용자수와 물비누 사용량에서 큰 차이가 없는 의료진만 사용하는 화장실의 물비누 용기 66개를 선정하여 아무 광고도 부착하지 않거나(통제조건), 두 가지 다른 광고 문구를 부착한 후(당신이 vs. 환자들이), 다시 2주를 보낸 후 어느 광고가 부착된 물비누 용기에서 평소 때보다 사용량이 더 많아지는지 측정하였다.
결과적으로 통제조건의 물비누 사용량은 사전조사 기간에는 물비누 용기의 38.24%, 조사기간에는 40.13%를 사용하면서 차이가 없었다. 다음으로 “당신이 질병에 감염되는 것을 막아줍니다”라고 광고한 조건A의 경우에는 사전조사 기간에는 물비누 용기의 35.49%, 조사기간에는 33.98%를 사용하면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환자들이 질병에 감염되는 것을 막아줍니다”라고 광고한 조건B의 경우에는 사전조사 기간에는 물비누 용기의 37.25%, 조사기간에는 물비누 용기의 54.18%를 사용하면서 물비누 사용량이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의료진은 나를 생각할 때보다 환자들을 생각하면서 자신의 영향력을 지각할 때 손을 더 깨끗하게 닦고 더 많이 닦았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Grant, A. M. & Hofmann, D. A. (2011). It’s not all about me motivating hand hygiene among health care professionals by focusing on patients. Psychological Science, 22(12), 1494-1499.
http://journals.sagepub.com/doi/abs/10.1177/0956797611419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