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복연구센터
    • All
    • 교육사업
    • 문화컨텐츠사업
    • 센터소개
    • 연구사업
    카카오톡 채널 ‘서울대 행복연구센터’

    카카오톡 채널 ‘서울대 행복연구센터’

    유튜브 ‘오늘의 행복’

    유튜브 ‘오늘의 행복’

    인스타그램 ‘오늘의 행복’

    인스타그램 ‘오늘의 행복’

  • 행복DB
    • All
    • 도서
    • 명언
    • 미디어
    • 보고서
    • 언론자료
    • 연구논문
    • 웹사이트
    • 행복연구센터 발간자료
    [연구참여자 모집/사례 지급] 자유연상 패턴과 심리적 속성 간의 관계 탐색

    [연구참여자 모집/사례 지급] 자유연상 패턴과 심리적 속성 간의 관계 탐색

    Vol.92 몸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법

    Vol.92 몸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법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 꼭 지켜야 할 한 가지 원칙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 꼭 지켜야 할 한 가지 원칙

  • 행복스토리
    • All
    • 보고서스케치
    • 북챕터스케치
    • 연구스케치
    • 오피니언
    • 카드뉴스
    • 행복교육 연구스케치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 뉴스레터
  • 행복교육
    • All
    • 행복교과서
    • 행복교과서 챕터가이드
    • 행복교육워크숍
    제21기 교사행복대학_1차_현장 스케치

    제21기 교사행복대학_1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5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5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4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4차_현장 스케치

  • H드라이브
No Result
View All Result
  • 행복연구센터
    • All
    • 교육사업
    • 문화컨텐츠사업
    • 센터소개
    • 연구사업
    카카오톡 채널 ‘서울대 행복연구센터’

    카카오톡 채널 ‘서울대 행복연구센터’

    유튜브 ‘오늘의 행복’

    유튜브 ‘오늘의 행복’

    인스타그램 ‘오늘의 행복’

    인스타그램 ‘오늘의 행복’

  • 행복DB
    • All
    • 도서
    • 명언
    • 미디어
    • 보고서
    • 언론자료
    • 연구논문
    • 웹사이트
    • 행복연구센터 발간자료
    [연구참여자 모집/사례 지급] 자유연상 패턴과 심리적 속성 간의 관계 탐색

    [연구참여자 모집/사례 지급] 자유연상 패턴과 심리적 속성 간의 관계 탐색

    Vol.92 몸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법

    Vol.92 몸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법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 꼭 지켜야 할 한 가지 원칙

    좋은 인간관계를 위해 꼭 지켜야 할 한 가지 원칙

  • 행복스토리
    • All
    • 보고서스케치
    • 북챕터스케치
    • 연구스케치
    • 오피니언
    • 카드뉴스
    • 행복교육 연구스케치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 뉴스레터
  • 행복교육
    • All
    • 행복교과서
    • 행복교과서 챕터가이드
    • 행복교육워크숍
    제21기 교사행복대학_1차_현장 스케치

    제21기 교사행복대학_1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5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5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4차_현장 스케치

    제20기 교사행복대학_4차_현장 스케치

  • H드라이브
No Result
View All Result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No Result
View All Result

적은 것이 더 가치 있다?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by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5월 10, 2021
in 연구스케치, 행복스토리
Share on Facebook

적은 것이 더 가치 있다?

    

 

가시적인 비교대상의 존재 유무는 사람들이 어떤 대상이나 사건을 평가할 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사람들은 가시적인 비교의 대상이 있을 때는 그 대상과 비교하지만, 가시적인 비교의 대상이 없을 때는 자신의 지식에서 생성한 임의의 기준을 적용하여 판단(휴리스틱)한다.

아래의 문제를 살펴보자. 당신은 세트A와 세트B 중 어느 것에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하였는가?

 

 

당신의 집과 가까운 식기류 매장에서 염가 처분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처분하는 식기들은 한 개당 3~6만원 사이로 판매하던 것들이며,

여러가지 식기류들을 하나의 세트로 묶어서 판매합니다.

 

 

세트A

세트B

정찬용 접시

8개, 모두 상태 좋음

8개, 모두 상태 좋음

수프와 샐러드 그릇

8개, 모두 상태 좋음

8개, 모두 상태 좋음

디저트 접시

8개, 모두 상태 좋음

8개, 모두 상태 좋음

컵

8개, 2개 깨짐

(없음)

받침

8개, 7개 깨짐

(없음)

당신은 세트A를 위해 얼마를 지불하겠습니까?

 

당신은 세트B를 위해 얼마를 지불하겠습니까?

    

 

당신이 일반적인 사람들과 같다면, 세트A에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하였을 것이다. 사실 이것은 너무나 당연하게 느껴진다. 세트A가 세트B보다 컵 6개와 받침 1개가 더 많기 때문이다. 만약 세트A와 세트B가 같은 가격이라면, 당신은 세트A를 구매하고 싶을 것이고 이러한 판단은 정당하다.

그리나 만약 당신이 세트A에 대한 정보만 있고, 세트B에 대한 정보는 없는 상황이라면 어떨까? 그리고 또 다른 사람들은 세트B에 대한 정보만 있고, 세트A에 대한 정보는 없었다면 어떨까? 과연 각각의 집단이 지불하겠다고 밝힌 금액의 평균은 어느 집단이 더 높았을까?

이렇게 세트A와 세트B를 별도의 집단에게 측정한 결과, 두 가지를 함께 비교하면서 측정했던 결과와 다르게, 세트B에 대한 지불의도가 세트A에 대한 지불의도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비교할 것이 없는 절대평가 상황에서 그릇의 총 개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깨진 그릇의 유무’라는 더 쉬운 단서가 판단의 근거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유사한 현상이 다른 연구에서도 관찰되었다.

 

 

 

사전A

사전B

단어수록

1만 단어

2만 단어

표지 상태

새것 같음

약간 찢어짐

    

 

한 사람이 두 가지 사전을 상대평가할 수 있는 상황에서는 사전B의 가치를 사전A의 가치보다 높게 책정했으나, 한 사람이 둘 중 하나만 절대평가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사전A의 가치가 사전B의 가치보다 높게 책정되었다. 상대평가할 수 있을 때는 단어수록수의 차이를 명확히 알 수 있지만, 절대평가 상황에서 수록 단어의 수를 알 수 없을 때는 표지의 찢어짐 정도가 판단의 기준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사람들은 절대평가 상황에서 객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단서가 없기 때문에 사실상 별로 중요하지 않은 조건에 집착해 잘못된 선택을 할 때가 많다. 현재 절대평가 상황이라면 비교할 수 있는 참고 자료를 하나 이상 찾아 상대평가를 상황을 만들자. 이것이 당신의 합리적 선택을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더 알고 싶다면,

Hsee, C. K. (1996). The evaluability hypothesis: An explanation for preference reversals between joint and separate evaluations of alternative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67(3), 247-257.

http://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749597896900771

 

Hsee, C. K. & Hastie, R. (2006). Decision and experience: Why don’t we choose what makes us happy?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10(1), 31-37.

http://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1364661305003244

 

Previous Post

인식의 공백과 공감의 어려움

Next Post

전략적 낙관주의 vs. 방어적 비관주의

Related Posts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카드뉴스

키워드로 보는 대한민국 행복지도 2024

11월 29, 2024
529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카드뉴스

소소한 행복썰 모음.zip

11월 29, 2024
628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카드뉴스

나 자신과 연애하는 느낌으로 살기

2월 20, 2024
1k
Next Post

전략적 낙관주의 vs. 방어적 비관주의

  • 01-행복연구센터
  • 01-행복연구센터-교육사업
  • 01-행복연구센터-문화컨텐츠사업
  • 01-행복연구센터-센터소개
  • 01-행복연구센터-연구사업
  • 02-행복DB
  • 02-행복DB-도서
  • 02-행복DB-명언
  • 02-행복DB-미디어
  • 02-행복DB-보고서
  • 02-행복DB-언론자료
  • 02-행복DB-연구논문
  • 02-행복DB-웹사이트
  • 02-행복DB-행복연구센터발간자료
  • 03-행복스토리
  • 03-행복스토리-보고서스케치
  • 03-행복스토리-북챕터스케치
  • 03-행복스토리-연구스케치
  • 03-행복스토리-오피니언
  • 03-행복스토리-카드뉴스
  • 03-행복스토리-행복교육연구스케치
  • 04-뉴스레터
  • 05-행복교육
  • 05-행복교육-행복교과서
  • 05-행복교육-행복교과서 챕터가이드
  • 05-행복교육-행복교육워크숍
  • H드라이브
  • 개인정보 취급방침
  • 메인화면
  • 에디터
  • 이용약관
  • 카드뉴스
  • 페이스북
  • 행복연구센터
  • 회원가입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방침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220동 643호 TEL: 02-880-6391 FAX: 02-877-6391 Email: happiness@snu.ac.kr
Copyright@2016 Center for Happiness Studies. All rights reserved.

No Result
View All Result
  • 행복연구센터
  • 행복DB
  • 행복스토리
  • 뉴스레터
  • 행복교육
  • H드라이브
  • 로그인

이용약관| 개인정보 취급방침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220동 643호 TEL: 02-880-6391 FAX: 02-877-6391 Email: happiness@snu.ac.kr
Copyright@2016 Center for Happiness Studies.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Retrieve your password

Please enter your username or email address to reset your password.

Log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