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_ 집중 상태 만들기
*’집중’이란 무엇일까?
집중력과 관련된 전문 서적이나 논문, 기사들에는 당연히 집중력의 정의나 강화법과 같은 것들이 소개된다.
하지만 그 중에는 과장이 심하거나 허황된 것들이 적지 않다.
그렇다면 집중의 실제 의미는 무엇일까?
돋보기와 신문지 한 장을 들고 와 작은 실험을 하나 시작했다.
돋보기로 한 곳에 햇빛을 모아 신문지에 불을 붙이는 실험이었다.
분산된 빛과 집중된 빛의 차이.
이는 산만하게 떠도는 의식상태와 고도의 집중력과 주의력이 발휘된 상태의 차이와 닮아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집중력은 산만하게 떠도는 의식상태와 다르게 굉장한 효과들이 발휘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수동적 주의력과 능동적 주의력
주의력은 크게 수동적 주의력과 능동적 주의력으로 나눌 수 있다.
명석한 과학자들은 19세기에 이미 집중력과 관련된 중대한 사실을 발견해냈는데, ‘때때로 집중력이 스스로 발휘된다는 사실’이 바로 그것이다.
이를 ‘수동적 주의력’이라 한다.
수동적 주의력은 스스로 발휘되는 집중력으로, 예를 들어 재미있는 책이나 긴장감 넘치는 영화를 볼 때, 마음이 끌리는 상대와 대화할 때 등등에서 발휘된다.
하지만 수동적 주의력은 집중이라는 개념을 구성하는 반쪽짜리 현상에 불과하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처리하는 일들은 대개 덜 매력적인 것들이기에, 주의력을 발휘하려고 스스로 노력하는 상황이 대다수이다.
이와 같은 주의력을 ‘능동적 주의력’이라 한다.
능동적 주의력은 집중력이 스스로 발휘되지 않을 때, 다시 말해 외부 자극이 충분히 매력적이지 않을 때에 능동적으로 집중상태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회사에서 하기 싫거나 어려운 일을 할 때 집중하기 위해 노력하는 상황이 바로 이러한 ‘능동적 주의력’을 활용하는 상황이라 볼 수 있다.
*능동적으로 집중상태를 만들기 위한 3가지 전제조건
1. 명확하게 규정된 과제
: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아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전제조건이다.
2. 부담 대신 도전정신을 자극하는 과제
: 과제가 너무 어려우면 우리 정신은 금세 다른 곳으로 향하고, 너무 쉬우면 우리 뇌가 좀 더 재밌는 것을 찾아나선다.
난이도 뿐만 아니라, 과제의 분량 역시 중요한데,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면 집중력은 급격히 저하된다.
3. 각종 방해 요인 차단
: 요즘 시대에 특히 더 중대한 조건으로, 주의력을 분산시키는 자극들을 차단해야한다.
이 때 외부적 방해요인뿐 아니라 내면의 방해요인도 함께 차단해야한다.
즉, 외부환경인 핸드폰을 꺼두는 것도 중요하지만, 각자가 가진 고민이나 불안감도 함께 차단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