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_내면의 자원 끄집어내기
Chapter 04_일터에서 성공하도록 도와라
그레첸 스프레이처(Grechen M. Spreitzer) 미시간대 교수
크리스틴 포래스(Christine Porath) 조지타운대 부교수
당신이 일터에서 가장 살아 있다고 느꼈을 때는 회상해보라. 그것은 활기 넘칠 뿐 아니라 성장하게 하는 경험이었을 것이다. 필자들은 이것을 ‘일터에서 성공하기’라고 부른다.
사람들은 일터에서 성공할 때 활기가 넘쳐나는 성장을 경험한다.
[1]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스파크다.
여기선 왜 개인과 조직이 일터에서의 성공을 집중해야 하는지 밝히고, 개인과 리더 모두가 일터에서 더욱 성공할 수 있는 전략을 소개한다.
1. 일터에서의 성공을 경험하는 사람들
조직은 성공하는 직원을 찾는다.
[2] 성공하는 직원들은 지쳐서 나가떨어지지 않는다.
[3] 그들이 일하는 방식은 자원을 소진하기보다는 자원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4] 성공하는 사람들은 건강하며 결근이나 병원 가는 날이 더 적다.
[5] 일터에서 성공을 경험할 때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더 커지고 조직에 더 헌신하게 된다.
또한 성공하는 개인은 배우려는 성향이 있다. 그들은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 새ㅗ운 아이디어를 실험한다.
그렇다면 왜 성공하는 직원들이 이 같은 긍정적인 결과를 달성할까? 활력과 배움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6] 첫째, 에너지가 넘치는 직원들은 매일의 도전적인 업무 속에 지쳐 나가떨어지지 않고 선제적인 행동을 하며 견디는 능력이 있다.
둘째, 그런 사람들은 배움을 통해 자신이 발전하는 중이며 긍정적인 여정에 있음을 알게 된다. 또한 자신이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할 것이라 확신한다.
셋째, 이들은 대부분 자신의 업무 환경이 외부의 힘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더 큰 성공을 준비하기 위해 업무 환경을 공동으로 창조한다고 믿는다. 공동의 창조 과정을 통해 성공하는 직원들은 자원을 창출한다.
[7] 이 자원에는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 필요한 의미, 긍정적인 영향, 고품질의 관계, 지식 등이 포함된다.
2. 성공을 드높이기 위한 개인적 전략
일터에서의 성공을 이끄는 네 가지 전략을 소개한다. 하나씩 순서대로 실천할 수도 있으나 함께 실천할 때 더 강력한 효과를 낸다.
전략 1: 일을 더 의미 있게 만들라
[8] 의미는 성공을 달성하게 만드는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 매우 중요하다.
의미가 있다는 것은 업무에서 목적을 창조함으로써 에너지를 넘치게 한다.
[9] 의미를 발견한 사람은 자신의 일을 사랑한다.
[10] 공공 부문 직원들에 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신의 일에서 많은 의미를 찾은 사람들이 더 큰 성공을 경험했다.
의미는 집중력을 높이고 업무를 마무리하게 만들고 탐험정신으로 새로운 일을 시도하게 한다.
[11] IT 분야 직원들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켰는지에 대한 성찰을 통해 업무에서 더 많은 의미를 찾는 직원들이 큰 활력을 경험했다.
주어진 업무를 스스로 변화시켜 일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드는 활동인 ‘잡 크래프팅’은 업무에서 더 많은 의미를 창출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챕터 6장 ‘잡 크패프팅하라’ 참고)
전략 2: 혁신의 기회를 찾아라
지식은 성공을 불러오는 두 번째 자원으로, 일을 숙달시키고 활력과 배움을 가능하게 만든다. 앞서 언급한 IT 분야 직원들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업무에서 목표를 설정하거나 피드백을 요청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든 사람은 활력도가 더 높았다.
이 전략의 힘은 자기결정 이론에 의해 뒷받침된다.
[12] 자기결정 이론은 숙달력이 일터에서 활력과 성장을 어떻게 가능하게 만드는지 설명한다.
[13] 마음을 담은 참여(mindful engagement) 이론은 성찰과 함께 새로운 행동을 해보는 실험을 하면 그 경험으로부터 확실한 배움을 얻을 수 있음을 알려준다.
전략 3: 에너지를 창출하는 관계에 투자하라
관계는 성공으로 가는 세 번째 자원이다. 일터에서의 긍정적인 관계는 동기부여, 교류, 웰빙을 돕는다. 고품질의 관계는 에너지를 만든다.
IT 분야 직원들 중 동료를 행복하게 만들거나 감사함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관계에 투자한 이들은 더 큰 활력을 경험했다. 반대로 에너지를 고갈시키는 관계는 사람들에게 엄청난 대가를 치르게 했다.
[14] 그들은 에너지가 넘치는 관계보다 4배나 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전략 4: 에너지 관리를 통해 건강을 돌보라
[15] 에너지 관리를 통해 긍정적인 기운을 만드는 것은 성공을 드높이는 네 번째 자원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운동(심혈관, 근력 운동), 영양(균형 잡힌 식단), 수면(7-8시간)이 근무시간에 긍정적인 기분을 고취시킨다. 지친 개인에게 회복이 필요할 때 이 같은 전략이 중요하다.
[16] 에너지 점검은 개인이 에너지 상태에 대해 진단하고, 에너지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을 짤 수 있는 방법이다.
3. 직원들의 성공을 돕는 조직 차원의 전략
성공하는 조직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조직과 직원들에게 많은 혜택을 준다. 조직이 조직원들의 성공을 돕는 여러 방안을 통합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시스템을 바꿔야하는 문제기 때문에 실행하기 매우 복잡하지만, 성공하는 회사로 전환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또한 이를 실행하는 데에는 거의 비용이 들지 않는다. 그러나 연습이 필요하며 함께 적용할 때 가장 강력해진다.
실천방안 1: 정보 공유하기
자신의 업무가 어떻게 조직의 목적과 전략에 연결되는지 이해할 때 더 큰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이 실천방안은 숙련도를 높이며 숙련도는 활력감과 성장감을 증가시킨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업무의 의미를 리더가 강조하는 것보다 고객이 그 역할을 할 때 더욱 효과적이다.
실천방안 2: 의사결정 재량 주기
자신의 일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에 권한을 부여받을 때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업무에서의 자기결정권은 활력과 성장을 강화시킨다. 이 실천방안은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경영에 참여해야 한다는 경영원칙과 일맥상통한다.
직원들에게 재량이 생기면 업무 수행에 동기부여가 된다. 문제는 이 같은 권한 부여가 실수로 이어질 때 찾아온다. 리더는 실수한 직원의 권한을 철회하기 보다는 이 경험에서 무엇을 배워야 할지 찾아야 한다.
실수를 배움과 개선을 위한 지식으로 여기는 리더는 성공할 수 있는 확실한 환경을 만들 것이다. 직원들은 이 환경에서 실험하고 모험을 선택하며 혁신을 이룬다.
실천방안 3: 무례함 최소화하기
조직원의 무례함은 성공을 가로막는다. 무례함에 관용을 보이지 않음으로써 소속감을 끌어낼 수 있다. 소속감은 활력과 성장을 일으킨다. 무례함을 겪는 사람들은 에너지가 급격히 고갈되며 이때 흔히 발생하는 감정인 두려움과 분노는 배움을 중단시킨다. 반대로 신뢰와 상호존중은 성공을 일으키는 환경을 만든다.
뉴욕에 위치한 27년 된 식당의 오너인 대니 마이어스는 예의를 가르치고 그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어떤 관용도 베풀지 않는다.
[17] 마이어스는 무례함도 맛볼 수 있다고 확신한다.
[18] 필자들의 연구 결과, 무례함은 직원들에게 상처를 줌과 동시에 고객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비즈니스 업계는 무례한 직원을 안고 가는 것이 결코 이익을 가져다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확히 할고 있었다. 해당 직원이 아무리 사업 수완이 좋고 업계에서 소위 스타라 할지라도 말이다.
실천방안 4: 성과에 대한 피드백 주기
피드백은 배움을 위한 기회를 만든다. 피드백은 양방향이고 열려있으며 빈도가 잦고 규칙을 따르는 의사소통을 뜻한다. 긍정적인 피드백은 직원들에게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에너지를 준다. 무례하지 않은 건설적인 피드백 역시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 알고 싶은 욕망을 키우게 한다.
[19] 최고의 조직은 직원들에게 피드백을 기다리기보다 피드백을 찾아 나서게 한다.
4. 성공으로 가는 길
일터에서 성공하는 형태는 여러 가지며 모든 형태가 다 중요하다. 성공하는 개인은 긍정적인 결과를 얻게 될 뿐만 아니라 조직의 목표 달성을 돕는다. 개인은 일에서 더 큰 의미와 배움의 기회를 찾으며, 고품질의 관계에 투자하고, 에너지를 관리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바꿀 수 있다. 그러나 가장 강력한 씨앗은 자율성, 진취성, 소속감을 창출하기 위한 조직의 실천방안을 만드는 것이다. 곧 직원들에게 정보를 폭넓게 공유하며, 의사결정의 재량을 주고, 무례함을 최소화하며,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다.
CASE STUDY : 성공의 신화가 된 회사 – 징거맨의 비즈니스커뮤니티
미국 미시간주 앤아버에 위치한 징거맨의 비즈니스커뮤니티는 직원들을 일터에서 성공하게 만든다. 그들은 교육을 전담하는 회사를 만들어 직원들이 회사의 사명을 이해하고 따르도록 했다. 징거맨의 어떤 지점을 가더라도 직원들이 일터에서 성공하고 있다는 사실이 명백히 드러났다. 정책은 충분히 실천되었다.
[20] 징거맨의 매출은 2012년 4,500만 달러까지 커졌다.
회사의 리더들은 성공을 위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핵심 요인이라고 여긴다.
성공을 가능하게 만드는 조직 수준의 실천법
웨인 베이커는 징거맨에 대해 몇 가지 사례를 기술했는데, 여기서 징거맨의 성공에 기여한 실천법 일부를 소개하겠다.
우선 정보가 공유된다. 팀원들은 재무적 성과뿐 아니라 서비스, 음식의 질, 매출 등도 추적했다. 또한 재미도 추적했다. 재미란 혁신 아이디어 등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의 투명성은 직원들에게 지속적이고 개선하고자 하는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징거맨은 직원들에게 의사결정의 재량을 준다. 그들은 최고 경영진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고객과의 교류에서 선제적으로 행동하도록 독려 받는다.
또 다른 핵심 가치는 무례함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리더는 고객이 대우받기를 원하는 방식과 똑같이 직원들을 대우해야 한다. 매니저들은 직원 문제를 다루는 방법을 배우고 갈등을 해결할 수 있게 된다. 회의가 끝나기 전 매니저들은 직원들에게 감사 표시의 시간을 갖는다.
마지막으로 징거맨은 직원들이 성공하도록 피드백을 제공한다. 오픈북 경영과 여러 가지 작은 게임들이 그 예다. 게임은 목표, 점수카드, 문제해결 혹은 수익을 내는 기회를 잡으면 보상하는 단기 인센티브다. 이런 게임은 직원들이 문제점을 찾고 상황을 개선하고자 하는 동기부여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