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_내면의 자원 끄집어내기
Chapter 05_긍정적 정체성을 길러라
로라 모건 로버츠(Laura Morgan Roberts) 안티오크대 교수
사람들은 많은 시간 동안 조직에서 정체성을 드러내는 일을 한다. 긍정적 리더십은 조직의 리더, 조직원 조직 그 자체를 위한 긍정적 정체성을 형성하고 강화하며 유지시킨다. 리더는 자신이 어떻게 리더로 형성되는지에 따라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긍정적인 정체성을 형성하도록 돕는지에 따라 자원을 만들어낼 수도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
개인과 집단은 정체성을 정의하기 위해 주요 특징에 대한 이미지나 이야기 혹은 묘사를 활용한다. 예를 들어, 개인의 정체성은 신체적 특징, 전공, 교우관계, 회사, 직함, 성과, 실패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정체성은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개인이나 집단과 어떻게 연계되는지, 양쪽의 차이점, 유사점, 권력, 지위의 역학관계 등으로 설명된다.
개인은 대부분 긍정적인 정체성을 원하며, 타인으로부터 긍정적으로 평가받기를 바란다. 긍정적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은 긍정적이거나 가치 있는 이미지, 이야기, 묘사 등을 사용하면서 개인의 정체성을 재정의하는 과정이다.
[1] 필자는 제인 더턴 미시간대 교수, 제프 베드너 브리검영대 교수와 함께 긍정적 정체성에 대한 GIVE 모델을 개발했다. 이 모델은 일터에서 “당신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긍정적으로 대답할 수 있는 네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 나는 성장하고 있다(Growing)
나는 일터에서 긍정적인 방식으로 진화하고 적응함으로써 내가 바라는 사람이 되어간다.
[2] 예를 들어, 리더가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그들을 활용하며 타인을 조직화하는 역할을 편안해할수록 그들은 자신이 바라는 리더의 정체성에 가까워진다.
– 나는 통합되어 있다(Integrated)
정체성은 서로 다르더라도 양립 가능하거나 상호보완적인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다. 예를 들어, 비영리기구인 에듀케이션파이오니어스는 경제계, 법조계, 교육계, 공공 부문 등의 리더들에게 그들의 직업적 전문성을 교육 개혁을 위한 열정과 연결시킨다.
– 나는 도덕적이다(Virtuous)
용기, 지혜, 정직, 겸손, 공감 등과 같은 도덕적인 품성을 갖추고 이 미덕을 업무에서 보여준다.
[3] 예를 들어, 동료 직원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직원들은 자신과 조직을 더 배려하고 사랑하며 도움을 준다.
– 나는 존중받는다(Esteemed)
나는 긍정적인 존중을 받을 가치가 있다. 나는 특성과 소속감을 긍정적으로 여기고 다른 사람들이 일터에서 나의 고유한 가치를 이해하며 감사해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회사가 후원하는 지역사회 봉사활동에 참가한 직원들은 자신과 회사에 대해 더 높은 평가를 한다.
[4] 그들은 회사를 협력적이며 사회적으로 책임이 있고 혁신적이라고 정의한다.
1. 긍정적 정체성의 효과
긍정적 정체성을 형성하면 일터에서 심리적, 사회적 지원을 활용할 수 있다.
[5] 그들은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하고 어려움을 잘 버틴다.
[6] 자신과 다른 정체성을 만나거나 이와 통합될 때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IBM은 다양한 집단의 문화적 통찰력을 뽑아내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7] 일하는 엄마, 시각장애 근로자, 레즈비언, 게이, 트랜스젠더, 멕시칸 등 다양한 집단의 사람들과 교류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이나 업무 프로세스를 찾는다.
[8] 긍정적인 정체성을 형성한 사람들은 일터에서 혹독하게 비난받는 것처럼 자신의 정체성이 위협받는 상황에도 잘 대응한다.
예를 들어, 병원 청소부를 생각해보라. 이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지위 때문에 자주 일터에서 무시당한다.
[9] 그러나 암 병동 청소부인 캔디스 빌업스는 환자와 그 가족들 사이에 치유사이자 도우미로 통한다. 긍정적, 도덕적 정체성을 구축한 그는 일터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를 초월해 사람들을 도왔고, 이에 따라 개인적인 만족도, 즐거움, 의미를 더 많이 경험할 수 있었다.
긍정적인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은 일터에서 다양한 고품질의 관계를 만들어낸다. 고품질의 관계는 개인과 조직에 매우 중요한 자원이다. 장점과 미덕에 초점을 두고 도덕적으로 행동할 때 신뢰와 존중이 쌓인다. 서로 다른 부분을 업무에 통합할 때, 다양한 삶의 네트워크를 강화할 수 있다.
[10] 다양한 네트워크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원에 접근하게 하며, 업무 능력과 조직에 이익을 준다.
일 뿐 아니라 삶의 다양한 부분에서 충분히 알려져 이해와 감사를 받기 때문에 동료와의 관계도 개선시킬 수 있다.
2. 긍정적 정체성을 위한 훈련
GIVE 모델에 따르면, 성장하고(G) 통합하고(I) 도덕적이고(V) 존중받는다고(E) 정의할 때 긍정적인 정체성을 기를 수 있다.
[11] 그러나 리더의 긍정적 정체성은 자신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리더를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달려있다.
리더의 정체성이 긍정적인지의 여부는 검증받아야 하며, 리더 자신의 생각은 틀릴 수 있다.
[12] 자신의 불완전함을 인정하고 더 안전한 문화를 만들어냄에 따라 사람들은 불확실한 느낌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으며 함께 배우고 개선하도록 노력하게 된다.
따라서 리더가 의식적으로 긍정적인 정체성을 주입하기 위한 훈련을 해야 한다.
긍정적 정체성 주입 1: 표식을 활용하라
[13] 긍정적인 정체성이라는 표식을 갖게 되면 사람들은 더 바람직한 행동을 한다.
유명 리더십 이론들은 장점과 미덕 등의 기준으로 리더를 정의할 때 표식을 사용한다. 서번트 리더, 독창적 리더, 윤리적 리더가 이에 해당한다. 그러나 많은 리더가 자신의 장점과 미덕을 알지 못한다.
[14] 행동하는 가치 프로그램(VIA, value in action)은 개인의 상위 다섯 가지 장점과 미덕을 알려준다.
리더들은 설문조사를 통해 긍정적인 정체성 표식을 확인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다.
[15] 업무에서 자신의 상위 장점과 미덕을 발견하게 되면 긍정적인 정체성을 강화할 수 있다.
긍정적 정체성 주입 2: 발전 계획을 짜고 성장을 모니터하라
성장하는 사람은 자신을 성찰한다.
1단계로 리더들은 자신의 과거, 현재, 미래 사이의 다리를 연결함으로써 스스로를 성장시킨다.
리더십 생애를 성찰함으로써, 리더는 성장에 기여했던 사건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사건들이 어떻게 변했는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2단계는 미래 성장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첫째, 먼저 자신의 미래 발전 계획을 짤 필요가 있다.
[16] 최고의 자신과 최고의 미래를 상상해보는 연습은 삶의 만족도와 낙관성을 높인다.
둘째, 롤모델을 찾아 개발하는 과정을 계속하라.
셋째, 다양한 정체성을 시험해보고, 선택할 롤모델을 모방함으로써 바람직한 자신을 찾아가보라.
넷째, 실험해본 여러 정체성 중 당신과 가장 잘 맞는 것을 평가하라.
[17] 투자은행 직원이나 컨설턴트처럼 경영진으로 승진한 전문직들은 이 네 가지 단계를 거쳐 자신이 되고자 하는 새로운 정체성의 자아를 찾는다.
긍정적 정체성 주입 3: 최고의 자신을 발견하라
리더십은 리더의 긍정적 정체성 뿐 아니라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더 긍정적인 정체성을 형성하도록 돕는 것을 포함한다.
리더는 성찰을 통해 최고의 자신을 발견함으로써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더 긍정적인 정체성을 형성하도록 도울 수 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최고의 자신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한다.
[18] 자신의 장점, 도덕성, 재능, 기여 등에 대해 알기 위해 성찰을 통한 최고의 자신 훈련 프로그램(RBSE, Reflected Best-Self Exercise)을 활용할 수도 있다.
RBSE는 스승, 코치, 상사 등 직업과 관련된 사람들과 친구, 가족 등 개인적으로 관계된 사람들로부터 이야기를 전해 듣는 방식으로 장점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한다. 참가자들은 자신이 기여하는 이야기를 듣고, 공동의 주제를 발견하며 자신이 최고가 될 때 어떻게 중대한 기여를 할지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한다. RBSE를 마친 후에는 업무, 관계, 장점을 일치시킴으로써 최고의 자신을 업무에 쏟아 붓게 된다.
RBSE는 성장하는 자신, 통합적인 자신, 도덕적인 자신, 존경받는 자신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준다. 리더는 피드백을 사용함으로써 직원들이 최고의 자신이 되도록 돕고, 자신 또한 개발 일정을 확대함으로써 최고의 자신을 잘 계획할 수 있다.
[19] RBSE는 왜 자신이 존중과 감사를 받는지 깨닫게 하고 장점을 통해 계속 성장하도록 돕는다.
3. 긍정이 이끄는 삶
[20]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리더십 개발 전문가인 데일 카네기와 존 맥스웰은 사람을 개발하는 과정을 금광 채굴에 비유한다.
긍정적인 특성을 찾으면 찾을수록, 긍정적인 특성을 더 많이 발견하게 될 것이다.
리더들은 최고의 자신을 발견하기 위해 긍정적인 정체성을 주입할 수 있고 그 결과 다른 사람들에게도 최고의 자신을 발현시킬 수 있다.
CASE STUDY :비극 피가이 – 터프의 리더십
2013년 8월 22일, 마이클 브랜든 힐은 AK-47과 500여발의 총알로 무장한 채 조지아주 디케이터에 있는 한 초등학교에 들어갔다.
[21] 교사, 직원, 경찰들이 어린 학생들을 안전하게 건물 밖으로 인도하는 동안, 행정직원인 앙투아네트 터프가 정문 사무실에서 그와 대화를 시작했다.
터프는 무장하지 않았지만 긍정적 정체성이라는 매우 강력한 도구가 있었다. 힐은 자신이 외롭고 무가치하며 무시당했다고 털어놓았다. 위기의 순간, 터프는 그를 무시하거나 두려움에 떨지 않았다. 대신 부정적인 정체성에 대한 주장을 긍정적인 정체성으로 맞섰다.
그녀는 “모든 사람들이 삶에서 무언가 겪어야 할 것이 있죠. 나는 지금 당신과 함께 앉아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요”라고 말하며 힐의 마음을 열었다. 터프는 자신의 이야기를 함으로써 치유를 위한 희망의 씨를 뿌렸다. 그녀는 대화로 힐을 평화적으로 포기하게 만들었고 부상이나 살인을 막았다. 터프는 그가 비록 위협을 가하긴 했지만, 그의 포기는 명예로웠다고 말해주었다.
“모든 게 다 괜찮을 거예요. 당신을 사랑한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어요. 아시겠어요? 나는 당신이 자랑스러워요.”
[22] 터프의 신기에 가까운 정체성 작업은 언론에 대서특필되고 두 사람의 대화는 녹음되어 인터넷에 널리 퍼졌다.
삶과 죽음을 가르는 위기 상황은 리더십의 영역과는 무관하게 보일 수 있다. 그러나 긍정적인 정체성 형성은 일상의 조직 생활에서 위기 상황 못지않게 중요하다. 리더들이 긍정적인 정체성을 육성할 때, 개인과 조직을 강화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심리적, 사회적 자원을 이끌어내게 된다. 따라서 긍정적 정체성 형성은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