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현진 교사, “행복은 스스로 가치있게 생각하는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얻을 수 있다.”
| 김은용 교사, “내가 행복해 지는 가장 좋은 길은 남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다.”
| 김은미 교사, “일상 속 사소한 행복을 음미하자.”
2023년 6월 24일 토요일, 행복 교사의 행복 수업 역량강화를 위한 2023년 행복교육 심화 워크숍 세 번째 시간을 가졌다. 이번 교육은 2회차에 이어서 초등, 중등, 고등분반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초등 과정의 경우 이현진 선생님이 초등용 행복교과서 5장(목표 세우기), 8장(감사하기)을 주제로 워크숍을 진행했다. 중등의 경우 중학교 김은용 선생님이 중등용 행복교과서 4장(비교하지 않기), 8장(관계를 돈독하게 하기), 9장(나누고 베풀기)을 주제로, 고등 과정의 경우, 김은미 선생님이 2장(관점 바꾸기), 6장(음미하기), 7장(몰입하기)을 주제로 다양한 사례와 이론, 실습을 나누었다.
이현진 선생님의 초등분반 3차 심화워크샵은 초등용 행복교과서 5장(목표 세우기)과 8장(감사하기)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5장(목표 세우기)에서는 목적과 목표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목표와 행복과의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목표는 삶을 평가할 때 중요한 기준이 되며, 행복한 삶의 중요한 요소임을 설명했다. 또한 바람직한 목표는 구체적인 목표, 자발적 목표, 의미있는 목표라는 점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목표 세우기 활동을 통해 인생에서 이루고 싶은 버킷 리스트를 직접 작성하고 작성한 버킷 리스트를 서로 공유하였다. 8장(감사하기)에서는 감사하기와 행복과의 관계 연구에 대해서 학습하고, 나의 주변을 돌아보기, 고마운 일을 메모하기, 고마움 표현하기 등 감사하기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배웠다. 그리고 지난 일주일을 되돌아보며 감사한 일들을 찾아 포스트잇에 작성하여 칠판에 붙여보는 활동과 함께 감사 편지를 작성하여 평소 고마웠던 사람에게 감사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적어보는 시간을 가지며 마무리되었다.
김은용 선생님의 중등반은 중등용 행복교과서 4장(비교하지 않기), 8장(관계를 돈독하게 하기), 9장(나누고 베풀기)을 중심으로 사례와 이론을 배웠다. 4장(비교하지 않기)에서는 비교하는 태도가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레온 페스팅거의 사회비교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자신의 능력, 태도를 평가하고 싶은 마음이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비교는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배웠다. 하지만 지나친 비교로 인해 상대적인 박탈감(relative deprivation)을 경험할 수 있음을 확인하고 비교하기가 유일한 관점이 아님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8장(관계를 돈독하게 하기)에서는 좋은 관계를 위해 필요한 요소(지지, 강점 찾기, 칭찬하기, 긍정적 생각, 존중하기 등)를 배웠다. 9장(나누고 베풀기)에서는 봉사 경험, 봉사 영화 시청이 면역력 수치를 상승시켰던 마더테레사 효과에 대해서 학습하며, 이타적인 행동을 보는 것만으로도 신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이야기했다. 그리고 내가 받았던, 혹은 주었던 나눔을 작성하고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끝으로 아름다운 1분 나눔 활동을 통해 작지만 실천가능한 나눔 계획을 작성해보며 끝을 맺었다.
김은미 선생님의 고등분반 심화 워크숍에서는 2장(관점 바꾸기), 6장(음미하기), 7장(몰입하기)을 중심으로 행복 실천 방법에 대해서 다뤘다. 2장(관점 바꾸기)에서는 좋은 관점을 가지기 위해서는 나무와 숲, 지식과 삶의 경험을 함께 볼 수 있는 유연함 중요하다고 배웠다. 관점 바꾸기 활동으로 광고 카피 만들기를 진행하며 제품에 대해서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하고 해석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6장(음미하기)에서는 긍정적인 경험을 충분히 느끼고 즐기는 것이 행복의 중요한 요소임을 이야기하며 일상 속에서 사소한 행복 느끼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한 주간 있었던 일상 속의 행복한 순간을 서로 공유하였으며, ‘구글 아트 앤 컬쳐’ 어플을 활용하여 예술작품을 음미하는 시간을 가졌다. 7장(몰입하기)에서는 하나의 작업이나 활동에 완전히 집중하고 있는 정신 상태를 의미하는 몰입과 마음챙김의 개념적 차이에 대해서 배웠다. 그리고 몰입의 특징으로 자신, 자신의 성과에 대해 타인의 시선을 생각하지 않음, 즐거움, 끈기 등이 있음을 이야기했다. 또한 몰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과거에 자신이 어떤 과업, 어떤 마음상태에서 몰입을 했었는지 떠올려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나의 몰입 방해꾼 찾기 활동을 통해 자신의 몰입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지 파악해보는 시간을 가지며 워크숍을 마무리 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