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주의_CHAPTER 5 : 존재하지 않는 것들의 위력
검사관과 대령은 마구간에서 무슨일이 일어났는지 알고 있었고, 그들은 오로지 그것에만 집중했다. 그러나 홈스는 무슨일이 일어나지 않았는지에 주목했다. 홈스는 발생하지 않은 일이 무엇인지를 주의 깊게 살펴봄으로써 자신이 보통사람과 달리 뛰어난 인물임을 스스로 증명했던 것이다. 사람들은 미래를 상상할 때 자신의 상상이 무엇을 놓치고 있는지 좀처럼 인식하지 못한다. 그리고 그렇게 놓치는 부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한 것들이다.
1. 보이지 않는 정보들의 위력
비둘기는 두 레버 가운데 깜박거리는 레버를 눌러야 보상으로 모이를 얻는다는 것을 쉽게 배운다. 그러나 똑같은 보상을 얻기 위해 불이 켜지지 않는 레버를 눌러야한다는 것은 절대로 배우지 못한다. 학자들은 이 점에서 사람도 비둘기와 비슷하다고 주장한다. 사람들에게 추론게임을 하기 위하여 세글자의 단어 조합을 보여주며 한 단어의 조합을 더 특별한 것이라고 말해주었다. 참가자들의 과제는 이 단어 조합이 더 특별한 이유를 밝혀내는 것이다. 그 조합에서 눈에 띄는 특징을 추론해내기까지 참가자들은 과연 몇 개의 단어 세트를 보아야 했을까?
절반의 참가자에게 보여준 단어 조합의 유일한 차이점은 알파벳 T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이 조건에서는 평균 34개의 세트를 보고 나서야 T를 추론하였다. 나머지 절반의 참가자들에게 보여준 특별한 단어 조합에는 T가 빠져있었다. 놀랍게도 이 조건에서는 아무리 많은 수의 세트를 보더라도 원리를 찾아내지 못했다. 다시 말해 알파벳 하나의 존재를 눈치 채기는 쉬웠지만,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간파하기는 불가능했던 것이다.
– 현재 존재하지 않는 것들을 무시하는 특성
연구를 통해 어떤 것의 부재를 생각하지 못하는 현상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벌어지는 많은 오류의 중요한 원천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비둘기가 행인의 옷에 볼일을 본다고 믿는 이유는 우리가 우연히 새 동을 맞았던 경험만 지나치게 잘 기억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둘기가 의도적으로 그러려 했다고 결론을 내리려면, 비둘기가 있는 곳을 지나칠 때 아무 일도 없었던 경우도 계산에 포함시켜야 한다.
여러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두 현상이 인과적으로 관련되어 있는지를 알아내려 할 때, 대개 발생했던 일에는 주의를 기울이고 기억을 하지만 발생하지 않았던 일에 대해서는 무시하거나 기억하지 않는다고 한다.
어떤 현상의 부재를 고려하지 못하는 경향 때문에 우리는 종종 이상한 판단을 내리게 된다. 사람들에게 실론과 네팔, 동독과 서독 이 두 싸으이 나라 가운데 어느 나라들이 서로 더 비슷한지 물어 보았더니 동독과 서독을 골랐다. 반대로 서로 더 다르냐고 물었더니 동독과 서독을 골랐다. 사람들에게 두 나라의 유사성을 물어보면, 그들은 비슷한 점을 찾아내지만 보이지 않는 비슷한 점은 무시해버리는 경향을 보인다. 반대로 서로 다른점을 물어보면, 그들은 차이점은 찾아내지만 보이지 않는 차이점은 무시해버리는 경향을 나타낸다.
존재하지 않은 것들을 무시하는 이 경향성은 개인적인 의사결정에도 영향을 미친다. 예시로 당신이 다음의 두 섬 중 하나로 휴가를 떠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상상해보라. 한 섬은 보통날씨, 평범한 해변과 호텔, 유흥시설을 갖추고 있고 다른 섬은 환상적인 날씨와 해변이 있지만 호텔이 별로이고 유승시설도 전혀 없다. 대부분의 사람은 후자의 섬을 택한다.
이제 두 섬에 갈 수 있는 티켓을 확보하고 있고 그 중 하나를 취소해야 한다고 상상해보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후자의 티켓을 취소한다. 사람들은 왜 후자의 섬을 선택하면서 동시에 거부하는 것일까? 이는 우리가 선택할 때는 장점에 주목하지만, 거부 결정을 내릴 때해는 단점을 고려하기 때문이다. 어떤 장담점이 존재하는지와 존재하지 않는지를 함께 고려해야하지만 사람들은 대개 그렇게 하지 않는다.
– 미래를 상상할 때 존재하지 않는 것들을 무시하는 오류
눈에 보이지 않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경향성은 미래를 생각하는 우리의 방식에도 영향을 끼친다. 모든 세부 사항까지 상상하는 사람이 있다면 오히려 그 사람이 이상한 것이다. 문제는 우리가 상상 속에서 존재하는 것에 대해 발생 가는성을 더 크게 지각하는 경향이있듯, 상상 속에서 빠뜨린 것에 대해 실제로 일어나지 않을 것처럼 생각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리가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대상으로부터 주의를 돌려 우리가 빠뜨리고 있는 점을 고려해보기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는 미래 사건들에 대한 감정적인 반응을 잘못 예측하곤 한다. 캘리포니아에 살지 않는 사람들은 캘리포니아 사람들이 더 행복할 것이라고 한다. 캘리포니아의 날씨 때문에 사람들은 캘리포니아라는 단어만 들어도 그러한 것ㄷㄹ을 상상한다. 기후는 사람의 행복을 결정하는 많은 요인 가운데 하나일 뿐임에도 불구하고 나머지 중요한 요인들은 사람들의 상상 속에서 빠지고 마는 것이다. 우리의 이런 습관은 맹인과 같은 사람들의 행복에대해서 과소평가하도록 만든다. 하지만 맹인의 삶은 단순히 시력을 잃었다는 것 보다는 훨씬 다양한 것들을 담고 있다. 그러나 정상인이 맹인의 삶을 상상할 때는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과소평가하는 우를 범하게 되는 것이다.
2. 사건의 지평선
우리는 어린 시절에 사물이 가까이 있을 때보다 멀리 있을 때 우리 망막에 더 작은 이미지가 생긴다는 사실을 배웠다. 그렇다면 우리의 뇌는 어떻게 해서 망막에 맺힌 이미지가 가까이에 있는 작은 물체인지 아니면 멀리 있는 큰 물체인지 구별할 수 있는 것일까?
바로 세부사항이 그것을 가능하게 한다. 우리의 뇌는 가까이 있는 물체의 표면은 세밀한 세부사항을 제공하지만 물체가 멀리 있을 때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안다. 따라서 뇌는 눈과 물체 사이의 거리를 추정하기 위해 우리가 볼 수 있는 세부사항이 어느 정도인지에 의존한다.
공간적으로 우리에게 가까이 있는 사물이 멀리 있는 것보다 더 세밀하게 보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시간적으로도 우리에게 가까이 있는 사건은 더 세밀하게 보인다. 가까운 미래는 아주 세세하게 보이는 반면, 먼 미래는 흐릿하고 모호해보인다. 예들 들어 젊은 커플들에게도 결혼에 대해 무엇이 떠오르는지 물어보면, 한달 정도 후 결혼할 커플은 결혼을 꽤 추상적이고 막연한 방식으로 상상하며 다음날 결혼하는 커플의 경우 구체적인 세부 사항들을 상상한다.
한달 전에 약속을 할 때에도 세부 사항들을 상상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있다. 정작 놀라운 사실은 그 모든 세부사항이 마침내 눈 앞에 닥쳤을 때 우리가 매우 놀란다는 점이다. 미래에 하게 될 아이 돌보기는 마치 멀리 떨어져 있는 옥수수 밭이 단순한 사각형으로 보이는 것과 같은 착각을 일으킨다. 물론 옥수수 밭이 실제 그리 단순하지 않고 멀리 바라보았을 때만 그렇게 보인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러나 시간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사건에도 동일한 원리가 적용된다는 점은 모르고 있다.
우리는 가까운 미래와 먼 미래를 서로 다르게 상상하기 때문에 가까운 미래와 먼 미래 사건에 대한 평가 또한 달라진다. 한달 뒤에 배달되는 티켓이나 사과보다는 바로 오늘 오후에 얻게 될 티켓과 사과 파이를 얻기 위해 사람들은 돈을 더 지불 하려고 한다. 또한 먼 미래의 일이라면 하루 정도 연기되는 것은 그저 작은 불편함 정도로 치부하나 가까운 미래에서의 하루가 지연되는 것의 고통은 고문처럼 보인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가? 먼 미래의 일보다는 세밀한 세부사항으로 가득 찬 가까운 미래의 일이 더 생생한 경험으로 다가서기 때문이다. 먼 미래보다는 가까운 미래에 일어날 것으로 상상할 때 우리의 뇌는 훨씬 더 흥분하고 긴장하게 된다. 실제로 뇌에서 쾌락과 흥분을 담당하는 부분은 가까운 미래에 얻는다 할 때 활동하지만 먼 미래에 받는다고 상상할 때는 활동하지 않는다.
3. 맺음말
뇌는 채워넣기도 하지만 동시에 빠뜨리기도 한다. 따라서 우리가 상상하는 미래에는 뇌가 채워넣은 세부사항도 있지만 뇌가 빠뜨려 존재하지 않는 부분도 있다. 우리는 그런 사실을 자각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다. 때문에 우리의 뇌는 채워 넣기와 빠뜨리기를 자신도 모르게 자유자재로 한다는 단점과 더불어 지나치게 보수적이라는 또 다른 단점도 가지고 있다. 6장에서 이야기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