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록 D_유년기 평가
어린이 기질 측정
1. 유년기 감정적인 문제 (0 ~ 10세 까지)
1 = 수줍음을 몹시 탐, 틱 장애, 여덟 살이 넘어서까지 오줌 싸기, 비 사회적, 심각한 식습관 장애, 기타 주목할 만한 문제점.
3 = 평균 (대체로 무난하지만,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님.)
5 = 좋은 성질, 정상적인 사회성, ‘순한 아이’
2. 유년기 환경의 영향력
(이 측정표에서 점수는 아래 항목에 주어진 점수의 총합과 같다. 범위는 5 ~ 25점이다.)
2-1. 전반적인 인상
1 = 평가자의 전반적인 인상: 부정적, 양육하기에 적당하지 않은 환경
3 = 유년기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도 긍정적인 감정도 없는 경우
5 = 긍정적, 손상받지 않은 어린시절 : 부모와 형제자매는 물론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 유지, 자기 존중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환경, 평가자가 소망했을 법한 어린 시절
2-2. 형제자매들과의 관계
1 = 심각한 경쟁관계, 파괴적인 관계, 형제자매들이 아이의 자존심을 짓밟거나 아예 형제자매가 없는 경우
3 = 정확히 평가할 근거가 없음. 사이가 특히 나빴다는 이야기도 없지만 그렇다고 좋았다는 근거도 없는 경우
5 = 적어도 한 명 이상의 형제자매들과 친밀하게 지냄
2-3. 집안 분위기
1 = 기질과 전혀 맞지 않는 집안, 가족의 응집력이 없음, 부모와 함께 있지 않음, 일찍이 어머니와 떨어져 살고 있음, 여러 사회단체에 잘 알려짐, 잦은 이사, 가족생활을 심각하게 침해할 정도의 재정적인 곤란
3 = 평균적인 가정 :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경우 또는 평가할 정보가 부족한 경우
5 = 따스하고 결속력이 강함, 부모가 함께 있고 가족과 함께 뭔가를 하고 서로 나누는 분위기, 아버지와 어머니 둘 다 있으며 이사를 거의 하지 않음, 재정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어려움이 있어도 특별히 화목하게 지내는 가정
2-4. 어머니–아이의 관계
1 = 거리가 있음. 적대적. 그릇된 양육 방식에 대해 다른 사람을 비난함(예를 들어 아버지나 선생님을 비난함). 과잉 처벌. 과잉 보호. 지나치게 많은 것을 기대함. 부정적으로 부추김. 아이의 자존심을 세워주지 않음. 또는 어머니가 없음.
3 = 평가 정보가 부족하거나 어머니에 대한 구체적인 인상이 없는 경우.
5 = 잘 양육하고 있으며 자율성을 북돋아줌. 아이가 자기존중감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따뜻하게 대해 줌.
2-5. 아버지–아이의 관계
1 = 거리가 있음. 적대적. 지나치게 엄격한 처벌. 비현실적인 기대. 또는 아이가 원치 않는 것을 기대함. 아버지가 없거나, 부정적이거나, 파괴적인 관계.
3 = 평가 정보가 부족하거나 아버지에 대한 뚜렷한 인상이 없는 경우
5 = 따스하고, 아이가 자율성을 키우도록 격려하며, 자기존중감을 발전시키도록 도와줌. 아이와 함께 뭔가를 함. 문제를 상의하고 아이에게 관심을 가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