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크리스마스를 보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2000년에 실시한 갤럽의 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들 중 96%가 크리스마스를 기념한다고 밝혔다.
회사들도 그 날만큼은 휴업을 하고, 사람들은 모두 집에 돌아가고, 수십억달러가 선물을 준비하는 데에 쓰이고, 교회와 집과 도시 전체에 끝없는 불빛들이 찬란하게 빛난다.
현대의 크리스마스에는 다양한 주제가 뒤엉켜있다. 원래의 크리스마스의 의미는 예수그리스도의 탄생을 축하하기 위한 날이지만, 오늘날의 크리스마스에는 다양한 활동들이 행해지고 있다.
누군가는 가족과 함께 즐기기도 하고, 누군가는 열심히 캐롤을 흥얼거리기도 하고, 누군가는 열심히 트리를 꾸미고 선물을 사기도 한다.
오늘날의 크리스마스에는 점차 물질주의적인 요소들이 우세해지면서, 점차 ‘산타클로스가 지배하는 크리스마스’가 되고 있다. 실제로 크리스마스 시즌은 미국 경제의 핵심요소로, 1년 전체 매출의 약 1/6이 크리스마스시즌에 발생한다. 미국인들은 크리스마스선물로 1인당 약 800달러를 지출하며, 기사들에 따르면 크리스마스가 끝나고 6개월 후에도 많은 소비자들이 크리스마스 시즌의 소비의 결과로 많은 빚을 보유하고 있다고 보고한다.
이처럼 크리스마스는 매년 찾아오고, 많은 사람들에게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삶의 이벤트임에도 불구하고, 크리스마스에 대한 연구는 그다지 많지 않다.
“크리스마스기간 동안 크리스마스의 진정한 의미인 종교활동을 할 때에 가장 행복할까?”
“아니면 가족들과 함께할 때에 가장 행복할까?”
“아니면 산타클로스와 함께 물질적인 풍요를 누리는 것이 진정한 행복의 길일까?”
특히 크리스마스 기간 동안의 행복에 대해 알아본 양적 연구는 부재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크리스마스 시즌동안 사람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활동들이 사람들의 만족, 스트레스, 감정상태, 그리고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통해 “행복한 크리스마스를 보내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해야할지”에 대한 궁금증에 답을 하고자 했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크리스마스에 사람들이 하는 경험들을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와 파일럿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7가지의 활동들을 뽑아낼 수 있었다.
1) 가족들과 함께 시간보내기
2) 종교활동에 참여하기
3) 크리스마스 트리를 꾸미는 것과 같은 전통적인 활동
4) 타인을 위해 선물 사기
5) 타인에게 선물 받기
6) 타인을 돕기 (예: 구세군 기부)
7) 감각적으로 크리스마스의 다양한 것을 즐기기 (예: 좋은 음식 먹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의 상대적 빈도에 따라서 행복감이 달라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친밀감과 공동체적인 느낌을 위해 살 때 더 큰 행복감을 보고하고, 돈이나 소유물과 같은 것을 위해 살 때 덜 행복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크리스마스를 가족과 함께 보낼 때, 혹은 타인을 도왔을 때 더욱 행복하다고 보고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본 연구를 위해 2001년 크리스마스가 끝난 후, 참가자 117명(남성 47 여성 69, 나이 18세~80세, 평균나이 38세)을 대상으로 크리스마스 시즌(12월 12일~27일)에 경험했던 활동들, 크리스마스 때 느꼈던 만족감, 행복감,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지출액 등에 대해 물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부분의 사람들은 크리스마스 시즌 동안 부정적 감정보다 긍정적 감정을 더 많이 경험했다. 그러나, 몇몇 참가자들은 크리스마스 시즌에 더 높은 스트레스를 보고했다.
2. 크리스마스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학적 요인을 살펴본 결과, 남성에 비해 여성이 크리스마스시즌에 스트레스를 더 많이 보고했으며, 부정적 감정을 더 많이 느꼈으며, 행복감을 더 적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소득과 교육수준은 크리스마스의 행복감과 유의한 관계가 없었으며, 다만, 연령의 경우 연령이 증가할수록 부정적 감정을 더 적게 느끼고, 긍정적감정을 더 많이 느끼고, 더 높은 행복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3. 크리스마스에 경험한 활동과 크리스마스의 행복감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가족과 함께 있을수록 더 높은 행복감을 느꼈으며, 종교활동을 많이 할수록 더 높은 만족감과 행복감을 느끼고 더 낮은 부정적 감정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다른사람들을 위해 선물을 살수록 높은 스트레스를 느꼈으며, 부정적 감정이 증가하고, 행복감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른 사람으로부터 선물을 받을수록 만족감이 줄어들고, 긍정적 감정이 줄어들고, 부정적김정이 증가하고, 행복감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각적으로 크리스마스를 즐길수록 스트레스는 감소하지만 행복이나 긍정적/부정적 감정, 만족감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타인을 돕는 활동이나 트리를 꾸미는 활동 등은 크리스마스 시즌의 행복감이나 긍정/부정 감정과 전혀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크리스마스에 소비한 지출액도 크리스마스의 행복감이나 감정, 스트레스, 만족감과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날의 크리스마스에는 다양한 가치들이 한데 뒤엉켜 섞여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가치들에 입각하여 사람들이 크리스마스에 경험하는 활동들 중 어떤 활동을 할 때에 크리스마스를 가장 행복하게 보낼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과 종교활동을 하는 것이 크리스마스를 가장 행복하게 보내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반면에 세속적이고 물질적으로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것은 행복감을 증진시키지 못하고, 오히려 선물을 사거나 받는 행위들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불쾌한 감정들이 증가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즉, 행복한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방법은 ‘쇼핑몰에서 비싼 선물을 많이 사서 크리스마스 나무 밑에 놓아두는 것’이 아니라, ‘가족과 더 가까워지거나 진정한 삶의 의미를 찾아나가야 함’을 의미한다.
*더 알고 싶다면,
Kasser, T. & Sheldon, K.M.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2002) 3: 313. https://doi.org/10.1023/A:1021516410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