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연구센터는 “SNU행복 종단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종단연구란 시간에 따른 변화를 조사하여 현상의 원인을 규명하는 연구 방법으로서, 하버드대학교에서 50년 이상 지속된 그랜트 스터디가 성공적인 종단연구의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행복연구센터는 이 성공적인 연구를 모델로 삼아 한국인에게 권장할만한 행복의 비결을 탐색하는 SNU행복종단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버드 그랜트 스터디(Grant study)는…
연구 시작~종료: 1938년~현재
연구 대상자 수: 268명
연구 참여 간격: 2년 간격
- 그랜트스터디는 1939년 하버드대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 졸업 후에 학생들의 신체적 심리적 건강 지표를 측정하여, 행복한 인생의 비결을 탐색한 연구로서 알려졌습니다.
- 42년 동안 이 연구의 책임자였던 조지 베일런트는 연구결과를 < 행복의 조건 (원제 : What makes us happy?) >이라는 책으로 출판하였으며, 이 책은 한국에서도 베스트셀러 도서가 되었습니다.
어떠한 데이터로도 밝혀낼 수 없는 극적인 주파수를 발산하는 것이 삶이며, 과학적으로 판단하기에는 너무나 인간적이고 숫자로 말하기엔 너무나도 아름답고, 진단을 내리기에는 너무나 애잔하고, 학술지에만 실리기에는 영구불멸의 존재다. (베일런트, 2008)
Life emits radical frequencies that cannot be discovered using any type of data, He said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too human to be assessed scientifically, too beautiful to be quantified, and too everlasting to be limited to publication in a scholarly journal. (Vaillant, 2008)
SNU 행복 종단 연구는…
SNU행복종단연구는 2010년에 서울대학교 학생을 연구 참가자로 모집하여 현재까지 진행중이며, 연구 참가자께서 제공하여주신 정보를 통해 다양한 특질을 가진 개개인이 인생의 여러 영역에서 어떤 특징을 보이는지 분석하여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 있습니다. 행복연구센터 연구팀은 이 연구의 성공을 통하여 행복의 조건, 행복의 효과, 행복 증진법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창출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입니다.
- SNU 행복종단연구팀은 2010년 시작된 종단연구를 최소 50년간 지속되는 연구로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연구팀이 1년 또는 2년 간격으로 동일한 참가자 여러분께 연구참여에 대한 연락을 드리고 있습니다.
- 종단연구를 통하여 수집된 방대한 양의 연구자료는 행복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을 정리하는데 사용됩니다.
SNU 행복 종단 연구 참가자께서는…
SNU종단연구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속되는 연구를 위하여 여러분의 연결을 유지하는 것이 행복연구센터에게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연구 참여에 대한 안내를 전달드릴 수 있도록 우편주소 혹은 개인 연락처의 변동이 있을 때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SNU 행복종단연구팀은 2010년 시작된 종단연구를 최소 50년간 지속되는 연구로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