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세 가지 질문에 대해 ‘예’, ‘아니오’로 응답해 주세요. 옳거나 그른 답은 없으니 솔직하게 응답해 주시면 됩니다.
🥰나의 나누고 베풀기 점수는?
질문1. 지난 한 달간, 모르는 사람을 도와준 적이 있나요?
질문2. 지난 한 달간, 자선단체에 기부한 적이 있나요?
질문3. 지난 한 달간, 봉사활동을 하러 간 적이 있나요?
‘예’라고 응답한 경우에는 1점, ‘아니오’라고 응답한 경우에는 0점을 부여해 주세요. 그러고 난 후에 세 질문에 대한 합계 점수를 산출합니다. 만약 세 질문에 모두 ‘아니오’라고 응답한 경우에는 0점, 모두 ‘예’라고 응답한 경우에는 3점이 됩니다.
당신의 점수가 3점이라면, 당신은 행복한 사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행복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나누고 베푸는 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약 10만건의 카카오 같이가치 데이터를 통해 살펴본 결과에서도 행복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더 많이 돕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우 행복한 사람(행복 상위 10%), 평균적인 행복(상위 20%~하위 20%), 그리고 매우 행복하지 않은 사람(행복 하위 10%) 이렇게 세 집단으로 구분한 후에 나누고 베풀기 점수를 확인한 결과, 매우 행복한 사람은 평균 1.0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시 말해, 지난 한 달간 최소 한 가지 이상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고 베풀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에 평균적인 행복을 경험하고 있거나 매우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의 점수는 각각 0.83점과 0.70점으로 1점이 채 되지 않았습니다.
특히, 매우 행복한 사람들은 특별한 곳, 특별한 날이 아니어도 일상 속에서 다른 사람을 위한 도움행동을 더 많이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들은 10명 중 6명이 지난 한 달간,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 나누고 베푼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그림 1). 혹시, 내가 누군가에게 나누고 베풀지 못하는 것이 현재 행복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면, 더욱더 다른 사람을 위해 행동할 필요가 있습니다. 캐나다의 심리학자인 던과 그의 동료들(Dunn et al., 2014)에 따르면, 누군가를 위한 선물이나 기부와 같이 다른 사람들을 위해 돈을 쓸 때 ‘나의 행복’이 향상되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다른 사람을 위해 얼마나 많은 돈을 썼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적은 금액이라고 하더라도 타인을 위해 돈을 쓴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나의 행복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결과는 행복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이 나누고 베풀기도 하지만, 반대로 내가 누군가를 위해 나누고 베풀 때 행복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행복을 대할 때 만큼은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지 따질 필요가 없습니다. 무엇이 원인이든, 다른 사람을 위해 나누고 베풀 수 있는 마음은 나의 행복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출입문을 잡아주는 것, 누가 시키지 않아도 다같이 쓰는 공간을 정리하는 것처럼 누군가를 위한 작은 행동은 큰 행복이 되어 나에게 되돌아 오고, 또 다른 누군가를 위한 마음으로 선순환 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 참고문헌
Dunn, E. W., Aknin, L. B., & Norton, M. I. (2014). Prosocial spending and happiness: Using money to benefit others pays off.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23(1),4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