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황금연휴에 큰 맘 먹고 발리에 가기로 했습니다. 제일 먼저 항공원을 알아봐야겠죠?
항공원을 검색해 보니 두가지 옵션이 보입니다. 직항으로 가면 7시간만에 도착해서 시간을 아낄 수 있고,
1회 경유하면 14시간이 걸리지만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당신의 선택은?
여행을 계획한다면 한 번쯤은 이런 고민을 해 보신 적이 있을겁니다. 이때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시간을 아끼는 것이 좋을까요? 돈을 아끼는 것이 좋을까요? 이처럼 현대 사회에서 시간은 돈 만큼이나 중요한 이슈가 되었습니다. 행복과 시간은 어떤 관계를 맺고 있을까요? 행복해지고 싶으면 마음을 잘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간 관리도 정말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행복과 시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Time famine
: feeling of having too much to do but not enough time to deal with those demands
‘시간 빈곤(기근)’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시간 빈곤은 20세기 영국에서 생겨났습니다. 글자 그대로 할 일이 너무 많지만 그 일을 처리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는 느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시간 빈곤을 느끼는 사람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낮은 행복
불안, 우울, 스트레스
건강하지 못함. 비만
직장에서 생산성 낮음
이혼률이 높음
영양실조에 걸린 사람이 몸에 전방위적으로 문제가 생기는 것처럼
시간 빈곤을 느끼는 사람은 시간의 영양실조에 걸린 것과 같습니다.
시간 빈곤을 현실감 있게 이야기한 작가가 있습니다. 미국 작가 Brigid Schulte입니다.
그녀의 저서 에는 ‘Time confetti’라는 단어가 등장합니다.
Confetti는 우리가 무언가를 축하할 때 날리는 종이 꽃가루로 Time confetti는 시간이 조각나서
자신에게 온전히 집중해서 보낼 시간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현대인들이 처해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합니다.
이제 우리는 영양실조나 돈의 빈곤뿐 아니라 시간 빈곤에 대해 생각해볼 때입니다.
그렇다면 시간 빈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Time is money? Money is time!
돈과 시간의 갈등 관계에 있을 때 이제는 시간을 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돈을 이용해서 나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돈으로 시간을 산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지금까지 우리는 ‘시간은 돈’이라는 생각을 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돈이 시간’이라고 관점을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역설적이게도 돈을 버는 가장 큰 이유는 나에게 행복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합니다. 이것이 돈으로 시간을 산다는 의미입니다.
‘돈으로 시간을 산다는 건 부자들이나 가능한게 아닐까?’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연구에 따르면 소위 재벌에 해당하는 사람 중에서도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돈을 쓰는 사람은 절반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결국 돈이 없어서의 문제가 아니라 돈과 시간을 바라보는 우리의 관점 즉, 프레임의 문제라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돈보다 시간을 선택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음의 5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Conspicuous consumption of time(‘바쁨’이 지위의 상징이 됨)
Guilty feeling of outsourcing your chores(집안일을 돈 주고 맡겼을 때 죄책감)
Falsely expecting ‘enough time’ in future(미래에 시간이 충분할거라는 잘몬된 기대)
Wage by time(시간에 따른 임금)
Now knowing the power of ‘short’ happy hour(짧더라도 행복한 시간의 힘을 알지 못함)
이와 같은 심리적 요인들로 인해 우리는 돈과 시간중 시간을 택하기 어렵습니다. 이 요인들을 알아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나 바빠’라고 말하는 것을 조금은 부끄럽게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쁘다는 것은 내 삶을 잘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는 관점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Giving time gives you time
우리는 시간이 없어서 나누지 못하기도 하지만, 나누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없다고 느낀다.
시간의 여유를 갖도록 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다른 사람을 위해 내 시간을 내주는 행동’입니다. 우리는 바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위해 시간을 내기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역설적이게도 도와주고 나면 마음(시간)의 여유가 생깁니다. 시간의 여유를 위해서 내 마음의 여유를 갖는 것도 필요하지만 봉사 혹은 누군가에게 시간을 내어주는 일도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시간의 여유를 갖기 위한 몇가지 팁을 안내합니다.
‘돈이 시간이다’라는 발상의 전환을 하라.
휴가를 ‘계획’하라.
주말을 ‘휴가’라고 프레임하라.
타인을 위해 시간을 내라.
음식을 천천히 먹어라.(Savoring)
경이로움 앞에서 멈추고 감상하라.
싼 것을 찾느라 시간을 너무 쓰지 마라.
적극적 여가(vs. 소극적 여가)를 즐기라.
출처: 최인철 교수 굿라이프 심리학 강의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