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요시간 : 45분
❓이 활동은 왜 필요할까요?
학생들의 “마인드셋”(신념)이 학교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도전(예, 배제나 희생)에 반응하는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이해하게 됩니다.
❓활동 전 생각해 보기
🐥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에 대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에 대해 떠올려 보세요.
🐥 이제 상대방의 변화 능력을 믿으면서 성장 마인드셋을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에 적용해 봅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은 때때로 나의 말을 듣지 않거나 나의 의견에 항상 동의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이 새로운 믿음이 상대방과 상호작용할 때 느낄 수 있는 스트레스를 완화하는지 확인해 봅니다.
🐥 이 활동이 학교 안팎에서 학생들의 삶과 어떤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세요?
🐥 이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다른 그룹의 사람들이나, 공동체를 보는 방식에서의 다양성, 형평성 및 포용성에 대한 고정된 사고방식에 대해 질문을 던져보게 할 수 있을까요? 이 토론에 적용해볼 수 있는 편견이나 신념을 떠올려 보세요. 예를 들어, 사람들이 편견을 극복하고 더 포용적인 사람으로 변화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세요?
🗣️ 이렇게 해보세요!
💡준비물
– 성장 마인드셋에 관한 영상 1
– 화이트보드, 마커
– 학생 2명 당 활동지 1
– 학생 1명 당 포스트잇 3장(선택사항)
💡도입
– 학생들이 도착하기 전에 칠판에 다음 문장을 적습니다.
*남을 배제하는 사람은 바꿀 수 없다.
*왕따는 항상 스스로를 자책한다.
*어떤 사람들은 아둔하고 그들을 바꾸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별로 없다.
💡PART1(10분)
1️⃣학생들이 교실에 들어오면 칠판에 적힌 문구에 대한 동의 여부를 평가하도록 합니다.
(1-5점 척도: 1=매우 동의하지 않음, 5=전적으로 동의함)
2️⃣몇 명의 자원하는 학생에게 자신의 평가를 공유하도록 요청하거나, 스티커 메모를 사용하여 칠판의 각 문장 옆에 학생의 평가를 게시하도록 합니다.
3️⃣아래 질문을 사용하여 학생들과 짧은 토론을 합니다. 이 토론의 목적은 다른 사람을 배제하거나 자신을 희생자로 여기는 사람들에 대한 학생들이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이분법적 사고에 도전하여 다음을 이해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a) 당신이 배제된 사람이라면, 그것은 변화할 수 없는 개인적 약점이나 당신의 어떤 부분 때문이 아닙니다.
(b) 당신을 배제하거나 희생시키는 사람들은 바뀔 수 있으며, 나쁜 사람들이 아니라 여러 동기요인을 통해 변화할 수 있습니다.
*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배제할까요?
*피해자는 항상 피해자일까요?
*다른 사람을 배제시키는 사람이 지닌 공통적인 특징들은 무엇일까요?
*타인을 배제하는 사람이나 피해자가 변할 수 있을까요?
4️⃣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이 알려주세요. 오늘 우리는 다른 사람과 자신에 대한 믿음이 학교에서 다른 사람을 배제하거나 배제되는 것과 같은 사회적 문제를 보는 방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배울 것입니다.
5️⃣이렇게 질문하세요. 이 주제가 학생으로서의 삶에 어떻게 중요하거나 관련이 있을 수 있나요?
💡PART2(15분)
1️⃣이 “성장 마인드셋” 비디오를 시청하여 학생들에게 성장 마인드셋과 고정 마인드셋의 기본적인 차이점을 소개해주세요.
★영상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KUWn_TJTrnU
2️⃣질문 : 이 비디오의 성장 vs 고정사고 방식에 대한 정보를 사람들의 성격과 행동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우리가 실제로 성격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3️⃣학생들과 이러한 질문에 대해 토론한 후 연구자들은 우리가 실제로 성격을 바꿀 수 있으며 이러한 성장 사고 방식에 대한 믿음이 사회적 상호작용 중에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연구를 통해 증명되었음을 알려주세요.
4️⃣질문 : 다른 사람 또는 피해자를 배제하는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가질 수 있는 “고정된”부정적인 신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성장 마인드셋을 반영하기 위해 이러한 믿음을 재구성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고정 마인드셋: 아무도 나를 좋아하지 않아.
*성장 마인드셋: 나는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어.
*고정 마인드셋: 나는 어디에서 속하지 못해.
*성장 마인드셋: 나는 내가 여기에 속해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무언가를 할 수 있어.
*고정 마인드셋: 그는 나쁜 사람이야.
*성장 마인드셋: 그는 내가 좋아하지 않는 일을 했지만, 그가 변할 수 없는 것은 아니야.
5️⃣학생들과 함께 성장 마인드셋 신념에서 한 항목을 선택하고, 학생이 이 신념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봅니다.
💡PART3(10~15분)
1️⃣성별, 인종, 학업성취도에 따라 이질적인 학생 작을 만들과 각 짝에게 하나의 활동지를 나눠줍니다.
2️⃣각 고정 마인드셋에 대한 성장 마인드셋 열을 채우도록 학생들에게 요청하세요.
3️⃣여러 조에 성장 마인드셋 열에 작성한 아이디어를 학급 전체와 공유하도록 요청하세요.
💡마무리(5분)
학생들에게 이번 시간에 배운 것인 성격이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것에 대해 다른 학생들이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요약하는 짧은 글을 쓰도록 합니다.
☘️ 이 활동은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학생들이 학교에서 사회적 도전을 바라보는 방식은 학생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수준에 극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들이 자신(및 친구)이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면 사회적 투쟁(괴롭힘이나 배제와 같은)도 변화 가능하고 극복할 수 있다고 볼 가능성이 더 큽니다.
어린 청소년들이 자신이 무력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은 성장하고 적응할 수 있고, 그들에게 도전하는 동료도 변할 수 있습니다. 상황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은 그들이 느낄 수 있는 압박감을 어느 정도 해소하고 사회 문제를 두려움에 대한 위협이 아니라 해결해야 할 과제로 더 명확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10대 그룹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에게는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믿음을 배운 청소년이 7개월 후 사회적 스트레스를 줄이고 더 잘 대처하고 몸을 더 차분하게 유지하며 학교생활을 더 잘 영위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참고문헌: Yeager DS, Trzesniewski K & Dweck CS (2013). An Implicit Theories of Personality Intervention Reduces Adolescent Aggression in Response to Victimization and Exclusio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82(2), 263-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