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만약에 없었더라면…(Mental Subtraction of Positive Events)
🤔무언가가 없는 삶을 상상함으로써 지금 가진 것에 감사하기
⏱️소요시간 : 15분
매주 다른 긍정적인 사건에 초점을 맞추고, 일주일에 한 번 시간을 내어 이 연습을 해보세요. 매주 일요일 저녁에 자기 전이나 매주 금요일 점심시간에 이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을 거예요.
❓이 활동은 왜 필요할까요?
우리는 살면서 우리에게 일어난 좋은 일들을 그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기 쉽지만, 연구에 따르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더 자주 멈춰서 그 가치를 인정하면 삶이 더 행복하고 건강해진다고 합니다. 이 활동은 긍정적인 사건이 없었을 때의 삶을 시각화함으로써 삶의 긍정적인 사건에 대한 감사의 감정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도록 계획되었습니다. 긍정적 사건의 부재를 맛봄으로써 당신은 당신의 삶에서 그들의 존재를 더 깊이 감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마치 영화 It’s Wonderful Life 또는 Joni Mitchell의 노래 “Big Yellow Taxi”에 나오는 것과 같습니다. 여기서 “당신은 그것이 사라질 때까지 당신이 가진 것이 무엇인지 모릅니다.”
🗣️ 이렇게 해보세요.
🙂잠시 시간을 내어 교육이나 성취 또는 특별한 여행과 같은 인생의 긍정적인 사건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긍정적 사건이 일어난 시간과 그것을 가능하게 한 상황과 여건들을 적어 봅니다.
🙂긍정적 사건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을 가능성을 생각해 봅니다.
(예: 맛있는 급식이 나오지 않았다면 어땠을까요?)
🙂긍정적 사건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어땠을지 친구들와 이야기합니다.
🙂긍정적 사건이 실제 일어났음을 상기하고, 그것에 나에게 주는 혜택을 깨달을 수 있도록 관점을 바꿔봅니다.
긍정적 사건은 내 삶에 당연히 주어진 것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고 감사의 마음을 키워봅니다.
☘️ 이 활동은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빼기 가정(Mental Subtraction)은 우리 삶에서의 긍정적인 사건을 그저 당연하게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을 줄입니다. 사건을 일으킨 상황을 고려할 때 우리는 그 긍정적 사건이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이 얼마나 낮았는지, 그리고 그 사건이 실제로 일어난 것처럼 운이 좋았다는 사실에 놀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긍정적인 사건을 경험하지 못한 것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이 활동을 통해 현재 상황을 유리하게 바라볼 수 있는 감사의 관점을 제공합니다.
참고문헌: Koo, M., Algoe, S. B., Wilson, T. D., & Gilbert, D. T. (2008). It’s a wonderful life: Mentally subtracting positive events improves people’s affective states, contrary to their affective forecas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5(5), 1217-1224.
2. 어린이를 위한 감사질문
⏱️소요시간 : 5분
❓이 활동은 왜 필요할까요?
아이들이 태어날 때부터 감사하기에 능숙하지는 않습니다. 감사는 인지 능력이 성숙함에 따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달하며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그 연습은 분명 효과가 있습니다. 감사하는 어린이와 청소년은 학업과 취미활동에 더 많이 참여하고 더 나은 성적을 받으며 학교, 가족, 지역 사회, 친구 및 자신에 대해 더 만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더 나은 사회적 지지를 받고, 다른 사람들에게 더 많은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고, 더 나은 지역 사회를 위해 자신의 강점을 사용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전반적으로 그들은 더 행복하고 더 낙관적이며 삶에 더 만족합니다.
🗣️ 이렇게 해보세요.
부모, 보호자, 교육자로서 우리는 아이들이 선물을 받았을 때 “고맙습니다”라고 말하도록 가르치고 기대합니다. 그것이 중요한 부분이지만 감사는 세분화하고 연습해야 하는 다른 사회적, 정서적 기술도 포함합니다.
연구자들은 감사 경험을 구성하는 네가지 영역을 정의했습니다.
🔅우리가 삶에서 감사할 수 있는 것들을 알아차리기(NOTICE)
🔅그것을 받은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THINK)
🔅우리에게 주어진 것들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FEEL)
🔅감사를 표현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하는지(DO)
자녀와 이 네가지 영역에 대해 토론하면서 감사에 대해 가르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자녀에게 감사 경험에 대해 질문할 수 있는 NOTICE-THINK-FEEL-DO 질문의 몇 가지 예입니다.
🔅알아차리기(NOTICE)
당신에게 주어진 것은 무엇입니까, 아니면 당신의 삶에서 이미 감사한 것은 무엇입니까?
당신에게 선물을 줄 만큼 당신을 생각하거나 돌보는 사람처럼 당신이 고마운 선물 뒤에 선물이 있습니까?
🔅생각하기(THINK)
왜 이 선물을 받았다고 생각합니까?
그 대가로 주는 사람에게 빚을 지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스스로 한 일 때문에 선물을 받았다고 생각합니까?
선물이 주는 사람이 당신에게 주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느끼다(FEEL)
이 선물을 받으면 기분이 좋아지나요?
내면에서 어떤 느낌이 드나요?
기분이 좋아지는 선물은?
🔅하다(DO)
이 선물에 대한 마음을 표현하고 싶은가요?
이 선물에 대한 느낌이 나 역시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주어 그 느낌을 나누고 싶게 만드나요?
☘️ 이 활동은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부모-자녀 대화는 감사를 네가지 영역으로 나누고 그 영역에 대한 인식을 높임으로써 감사에 대한 어린이의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그리고 자유롭게 선물을 주었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을 때, 그들은 더 강한 감사 경험을 가질 가능성이 더 큽니다. 이 질문은 또한 아이들이 인생에서 받은 선물을 나중에 느끼는 긍정적인 감정과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감사의 제스처든 선물이든 간에 어린이들에게 감사의 행동을 하도록 격려하는 것은 그 경험이 그들에게 의미하는 바를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토론은 아이들이 감사와 그 가치에 대한 부모의 태도를 내면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결국, 그들은 더 자주 감사함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Hussong, A. M., Langley, H. A., Rothenberg, W. A., Coffman, J. L., Halberstadt, A. G., Costanzo, P. R., & Mokrova, I. (2018). Raising grateful children one day at a time. Applied Developmental Science, DOI: 10.1080/10888691.2018.1441713.